의뢰정보
의뢰기관 ㈜파낙스코리아 남은기한 2개월
제안자수 14명 포상내용 100만원
문제 개요 및 배경

- 국내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
의 시장규모는 1조 8,000억원 수준으로 연평균 5%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고령화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향후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특히 고부가가치 건강기능식품을 요구하는 해외시장의 추세에 따라 향후 일본, 중국, 미국 등으로 수출도 활기를 띨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는 과거 홍삼 위주의 제품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밀크씨슬,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등 시장의 성장에 맞춰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연도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식약처 제공)
▲연도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식약처 제공)

- 관련기사: 「건강기능식품 시장, 홍삼 ‘줄고’ 프로바이오틱스 ‘뜬다’ 」, 메디컬투데이(2014.8.6)

- 이와 같은 시장의 흐름에 맞춰 ㈜파낙스코리아에서도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한 ‘피부앤유산균(가칭)’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탁월한 한방천연 소재를 활용하였으며, 하드캡슐타입으로 제조하여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입니다.
- ‘피부앤유산균(가칭)’ 제품의 주요 특징
· 살아있는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1캡슐당 5,000억마리 함유
· 피부개선에 도움(19가지 한약재 사용, 아연과 셀렌 함유)
· 20가지 채소의 분말 혼합제 사용(비타민 함유)
· 항노화, 주름개선에 도움(콜라겐 함유)

피부앤유산균
▲피부앤유산균(가칭)(㈜파낙스코리아 제공)


- 지금까지 ㈜파낙스코리아에서 진행한 마케팅 방법으로는 홍보용 브로셔를 배포하는 등의 단순한 방법이 전부였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대기업들과의 경쟁 속에서 인력과 자금의 부족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지 못했던 것입니다. 오랜 기간 준비를 통해 출시를 앞둔 ‘피부앤유산균(가칭)’ 제품에 대해 회사 전체의 기대가 매우 큰 만큼 국민들의 기발하고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중소기업에 적합하면서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안 받고자 합니다.

해결과제

1. 6개월 이내에 성과를 이룰 수 있는 단기 마케팅 전략
2. 피부과 병원 등 미용 시술 및 관리를 하는 곳을 대상으로 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

해결요건

- 마케팅비용은 총 1천만원 이내일 것
- 마케팅 4P*에 의거한 방안일 것
*4P: Product(상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매촉진)
- 20~60대 여성을 주 소비자 타깃으로 잡을 것
- 피부건강엔 장 건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
- 장 기능 개선, 한방천연소재 사용, 피부개선(피부탄력, 항노화, 주름개선, 피부미백에 도움)의 내용을 포함할 것
- 기업홍보 내용을 포함할 것
· ㈜파낙스코리아 홈페이지 참고(http://www.panaxkorea.co.kr/)
- 파워포인트 파일 형식 선호

포상내역

- 상금: 100만원
- 최우수 아이디어 제안자 1인에 대해 포상금 100만원(제세공과금 포함) 지급
- 최우수 아이디어 최종 선정자 발표 외 세부심사결과는 공개하지 않음
- 선정하지 않은 아이디어는 사용하지 않으며, 수상작의 권리이전 관련 사항은 ‘㈜파낙스코리아’와 제안자 간에 별도 협의를 통해 결정함
- 제3자의 저작권, 초상권 등을 침해하는 표절작품은 응모 불가하며, 입상작으로 선정된 후라도 표절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을 취소하고 상금을 환수할 수 있음

수상내역



○ 성명 : 전석민
○ 소속 : 포항공과대학교
○ 시상내역 : 상금 100만원
○ 선정 아이디어 : 2060 여성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신규 브랜드 전략

아이디어 보기
번호 제안자
아이디어 제목
제안일
14 석*욱
피부앤유산균 4P 전략
2015.01.12
13 전*민
피부&유산균 마케팅 전략_2060 여성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신규 브랜드 전략
2015.01.11
12 신*희
마케팅
2015.01.03
11 강*봉
실제 사용 결과 중심의 홍보
2014.12.05
10 최*혁
전문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하여
2014.12.04
9 유*영
테스트형 제공
2014.12.03
8 이*민
이중포장구조용기
2014.12.03
7 김*철
마케팅방안으로 효과내기
2014.12.03
6 김*진
방문판매를 통한 마케팅 전략
2014.11.24
5 현*군
스마트폰, SNS를 활용한 온라인 네트웍판매방법을 사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014.11.21
4 지*환
무료제공
2014.11.20
3 오*훈
피부앤유산균(가칭) 마케팅 방안
2014.11.19
2 고*선
여성용 건강기능식품 마케팅 방안("유통" 포커싱)
2014.11.17
1 배*주
24시 리얼 임상실험 방송
2014.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