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상세 정보
* 첨부된 공고문을 필히 확인해 주시고, 공고문 내 참여신청서를 반드시 작성해서 첨부해주세요.

* 접수 후 수정이 불가하오니 임시저장을 활용해주시고, 부득이한 경우 재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모전 아이디어 보호에 관한 안내> 
 
1. 응모된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는 아이디어 제안자에게 있습니다.
 
2. 아이디어가 ‘공지된 발명*’에 해당하게 된 날로부터 12개월** 이내에 특허 출원을 하지 않으면 그 아이디어는 공공의 소유가 되어 아이디어 제안자(발명자)라 할지라도 그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를 받을 수 없고,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도 없습니다.
이 점을 유념하여 추후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거나 특허를 받고자 하는 아이디어 제안자(발명자)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공개된 날로부터 12개월* 이내) 특허 출원을 하시기 바랍니다.
* 공지된 발명 : 아이디어에 대한 설명·시연·발표, 안내책자·리플렛·작품집 배포, 박람회·전시회 전시 등을 통해 공중에 알려지거나 알려질 수 있는 상태에 놓여 있는 아이디어
** 특허/실용신안 : 12개월, 디자인 : 6개월

3. 주최측은 공모전에 응모된 아이디어에 관한 내용을 타인에게 누설하지 아니하며, 보안장치․보안규정․비밀유지약정 등 응모된 아이디어의 비밀유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만, 본 공모전에서 수상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제안자의 동의를 얻어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디어 제안자가 수상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 및 이 아이디어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단독으로 갖고 주최측이 수상 아이디어에 대해 상장과 상금을 지급하는 경우, 주최측은 수상 아이디어에 대한 「통상 실시권」 및 「지식재산권 양도 등에 대해 결과 발표일로부터 4개월 동안 우선적으로 협상할 수 있는 권리(이하 “우선협상권”이라 한다)」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주최측이 통상실시권을 가지는 경우, 통상실시권의 사용대가, 실시범위, 사용기간 등 자세한 내용은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5. 공모전에 응모된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주최측과 아이디어 제안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주최측과 아이디어 제안자는 우선적으로 대화와 협상을 통하여 분쟁을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창조경제타운에서는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한 보호를 위하여 '아이디어 원본증명 서비스'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원본증명 서비스란 전자문서로 보관중인 영업비밀이 도용, 유출 등으로 영업비밀 보유자가 해당 영업비밀 보유에 대한 입증이 필요한 경우 영업비밀의 원본존재와 보유시점 입증을 도와주는 제도이며, 아이디어 원본 보유자가 해당 아이디어 보유에 대한 입증이 필요한 경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 서비스는 미출원 상태의 아이디어를 보호하기 위해 특허청과 제휴하여 운영합니다.
 
공모전 아이디어 권리 보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타운홈페이지 하단의 ‘아이디어 공모전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전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