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 사업화 지식인

아이디어사업화 과정의 궁금한 사항을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으로 회원간 지식을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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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개발제품 관련 유사제품 조사 및 시장조사 방법에 대한 자문 요청

(질문배경 및 상황)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판매처 확보를 추진중이고 유사제품으로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상품들을 조사해야하는 단계입니다. 필요하다면 컨설팅도 받고 싶습니다

(세부토론주제)
1. 예상 판매처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기법이나 방법?
2. 나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과의 차별성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3. 시장조사 관련 컨설팅 사례를 보고 싶은데 어디에 그런 자료가 있나요?
4. 시장조사 컨살팅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7회 세미나, barlaw, 유창현)

 

(2017.3.26 운영자 안내)

아이디어사업화에 대한 답변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경험지식나눔그룹 밴드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활동, 멘토간 지식교류를 통한 자기계발에 함께 하실 분은

다음 링크를 통해 참여하시면 됩니다. 추천인을 '지식인'으로 해주세요.

http://band.us/n/a5a8T2uek3C9C


※ 질문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공개 또는 비공개로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일 수신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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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판매처 확보를 추진중이고 이와 관련한 시장 조사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시장 조사는 조사목적에 따라 기술적 조사, 탐색적 조사, 인관관계조사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➀기술적 조사

가. 기술적 조사는 조사 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describe) 것이다.

나. 기술적 조사는 조사문제가 명확할 때 실시한다.

마케팅현상의 특징이나 마케팅변수들 간의 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다.

  1. ex) 행동, 인구 통계적 특성에 대한 조사 등
  2. 종단조사(패널조사): 일정한 시간 간격 하에 패널을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정보 수집
  3. ex) 상표 전환율 조사, TV 시청율 조사 등)

종단조사는 한 대상에 대해 시간 간격을 두고 2회 이상 조사하는 것이다.

  1. 횡단조사: 특정시점에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으로 필요한 정보를 단발적으로 수집 ex) 고객별 장바구니 조사

횡단조사는 한 대상에 대해 단 1회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의 시장점유율,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혹은 광고 실시 후 광고효과를 어떤 시점에 단 1회 실시 할 수 있지만, 변화 추이를 알고자 한다면 일정 시일의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조사할 수 있는 것이다.(설문지 조사)

②인과관계조사

마케팅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가설을 조사하는 것( ex. 제품가격과 매출액의 관계)

가. 인과관계조사와 가설의 설정 및 검증

인과관계조사(Causal Research)는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으로 인과관계조사에 의하여 어떤 마케팅현상이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인과관계조사에서는 가설을 설정한다. (ex : A와B는 어떠할 것이다.)

기술적 연구는 가설이 제시되지 않는다.

가설은 아직 연구자의 생각이므로 검증을 거쳐 지지되어야만 비로소 그 결과를 주장할 수 있다. 연구자는 가설이 옳은지를 검증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이 경우 가설을 다른 말로 연구가설(Research hypothesis)이라고 한다. 가설검증 결과는 마케터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매우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비방향적 가설은 “패키지 디자인에 따라 매출이 달라진다.” 혹은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와 같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는 것이다. 방향적 가설은 “패키지 디자인 A는 패키지 디자인B보다 높은 매출을 실현한다.” 혹은 서비스품질이 높을수록 고객만족도는 높아진다”와 같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시 “방향적 가설”이 좋다

나. 인과관계의 성격

  1. [X가 Y의 원인이다]라는 말은 X만이 Y를 유발하는 단일 원인이 아니라 X가 Y를 유발하는 여러 원인들 중 하나라는 의미를 갖는다.
  2. 변수들 간의 관계는 완전히 결정적 관계가 아니라 확률적 관계를 의미한다.
  3.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경우 그 결론은 엄격히 말해 인과관계를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추론하는 것이다.

다. 인과관계의 요건

인과관계의 요건은 동반발생, 발생의 시간적 순서, 다른 가능한 영향력 제거의 3가지이다.

  1. 동반발생

동반발생은 인과관계로 설정한 변수들이 가설이 예측하는 방향으로 함께 변화하는 것이다.

  1. 발생의 시간적 순서

원인변수로 설정한 변수의 변화가 결과변수로 설정한 변수의 변화보다 선행해야 한다.

  1. 다른 가능한 영향력의 제거(외생변수의 통제)

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연구자가 원인변수로 설정하지 않는 변수를 외생변수라 한다. 인과관계 조사에서 외생변수들을 통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라. 인과관계의 종류

  1. 단순한 인과관계 :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
  2. 연속적 인과관계 :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그리고 그 변수가 다시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
  3. 구조적 인과관계 : 한 변수가 제 3의 변수의 매개에 의해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그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광고태도(A)가 호의적인 경우 이는 브랜드 태도(B)에 영향을 미쳐 구매의도(C)가 높아질 수도 있지만, 브랜드 태도와는 무관하게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➂탐색적 조사

조사문제를 정의하거나 분석대상에 대한 아이디어나 가설 도출을 위해 사용된다.

탐색적 조사는 조사문제가 명확하지 않을 때 주로 수행한다.

탐색조사 그 자체가 하나의 조사를 이룬다기보다는 다른 조사의 선행단계로서 문제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고 관련된 변수를 찾아내어 가설을 세우는 데 이용한다.

(ex. 문헌조사, 전문가의견조사, 사례조사, 표적 집단 면접법 등)

가. 문헌조사(literature research)

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설정하기 위한 가장 경제적, 신속한 방법이다.

2차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각종 학술연구지, 상업 잡지, 통계자료집, 인터넷 검색 등과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 등을 포괄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출판되는 자료를 조사하는 것

나. 전문가 의견조사

주어진 문제에 대해 전문적인 견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로부터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경험조사, 파일럿조사

전문가들로부터 일치된 견해나 문제해결책을 찾기 보다는 문제의 성격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관련변수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견해와 문제해결과정에서 조언을 구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조사이다.

다. 사례조사(case study)

마케팅담당자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상황과 유사한 사례들을 찾아내어 깊이 분석하는 조사방법이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과 사전지식을 갖도록 하고 현 상황에 대한 논리적인 유추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라. 표적 집단 면접법(FGI : Focus Group Interview)

전문지식을 보유한 조사자가 소수의 응답자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자유로운 토론을 벌여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이다.

FGI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집단구성원을 개별적으로 면접하는 것보다 더 많은 유용한 정보의 획득이 가능. 솔직하고 정확히 자신의 의견을 표명

단점: 진행자의 능력과 자질에 많은 영향을 받아 편견이 발생. 특정집단의 의견이기에 조사결과의 일반화가 어려움

표적 집단의 주요특성으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1. 구체적인 예상 판매처에 대한 시장조사를 위한 기법 또는 방법은?->예상 판매처는 유통채널 전략수립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백화점, 할인점, 홈쇼핑, 인터넷쇼핑, 편의점 등 유통회사의 입점 방법, 방송판매방법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청 등의 판로마케팅 지원 사업을 활용해 보세요.

2. 유사 제품별 유사점, 차이점 등에 대한 기술적, 마케팅적 차별성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론은?-->인터넷 검색을 통해 가능합니다.

3. 사업화를 위한 기업 컨설팅 실태는 어떻하고 실질적인 컨설팅 사례가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컨설팅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중소기업청 비즈니스 지원단에 요청해 보세요. 중소기업 비즈니스 지원단은 1357로 문의해 보세요.

 

답변

시장조사 없이 제품을 먼저 개발하셨다고 하시니 어떤제품인지 궁금합니다.

1. 제품개발을 우선시 하셨다면 시장에 대한 상황은 이미 숙지하시고 개발하신것은 아니신지요?

질문에 대한 요지가 제품개발을 할 정도로 확신이 있었다면, 무엇인가 생각이 있으셨던것 같은데 어떤 생각으로 어떻게 접근하실 생각으로 상품개발을 하셨는지 알고 듣고 싶습니다.

2. 유사제품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시거나 키프리스를 이용하여 특허등록사항이 있는지를 살펴보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품개발을 하셨다면 타제품과의 차별점에 확신이 있기때문에 개발을 하시는경우가 많은데, 너무나 광범위한 주제의 질문이라 답변하기가 곤란합니다.

3. 개발하신 상품에 따라 전문분야에 계신분들의 조언을 들으실수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너무나 막연한 질문이라 답변하기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답변

아이디어사업화 지식인에 대한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1. 창조경제타운에서는 17권의 아이디어사업화 성공가이드를 발간하여

이-북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이 중 "성공기업을 위한 시장조사 및 시장분석" 편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성공가이드를 익는 가운데 궁금하신 사항은 저자에게 물어 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creativekorea.or.kr/resources/businesssuccessguide/businesssucessguide_book12/businesssucessguide_book12.html#p=1

 

2. 시장조사에 대한 많은 질문답변들이 이미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중에는 시장조사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 (k-maps)에 대한 안내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아이디어사업화 지식인에서 기존질문/답변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공개/비공개로 선택적인 댓글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창조경제타운 아이디어사업화지식인 운영자 드림

tychung1 2017.02.06 00:00:00
답변글에서 언급한 시장조사시스템에 대한 기존 답변 내용을 댓글로 남겨드립니다


시장조사를 하기위해서는 직접 희망하는 산업/제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통해 1차 시장데이터를 생성하거나
타인/타기관에서 생성한 1차 데이터를 활용 및 가공하여 희망하는 분야의 2차 데이터를 생성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는 많은 시간과 전문지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ttp://kmaps.kisti.re.kr 을 활용하시면 시간과 노력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kmaps는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믹서" 시장의 규모는
http://kmaps.kisti.re.kr 에 접속, 로그인 하신 후

1. 상단 메뉴중 산업시장분석 > 통계분석 클릭
2. 상단 아래쪽의 분류선택 옆 검색 클릭 > 하단 HS 클릭
3. 검색 박스에 "믹서" 혹은 믹서가 포함된 HS 분류코드인 "850940" 검색
4. 화면 오른쪽의 해당 분류 설명을 확인
5. 하단의 결과보기 클릭
을 하시면 간단하게 믹서가 포함된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 채소즙 추출기"의 국내 출하액, 수입액, 수출액 및 내수시장을 연도별로 간단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kmaps를 통해 확인한 믹서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3000억원 가량입니다.
시장규모의 경우, 출하액 기준, 판매액 기준 등 기준에 따라 규모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략적인 시장동향과 규모파악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kmaps를 통해, 시장규모 이외에도, 미래 시장규모의 추정, 시장경쟁 정도, 경쟁기업의 매출현황, 산업구조 분석을 시스템 차원에서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매뉴얼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kmaps.kisti.re.kr/manual/2015-KMAPS_Manual.pdf
답변

(질문배경 및 상황)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판매처 확보를 추진중이고 유사제품으로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상품들을 조사해야하는 단계입니다. 필요하다면 컨설팅도 받고 싶습니다

(세부토론주제) 1. 예상 판매처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기법이나 방법?

-> 비유를 하자면, 신제품(혹은 서비스)을 만드는 과정은 산고의(아이를 낳는 과정) 과정이라 비유하고, 신제품을 Hit시키는 과정은 아이를 키워 양육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전에 준비없이 신제품을 개발 했다면(예상치 못하게 아이를 갖는경우?) 매우 특이한 경우라고 할 수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냉정히 판단을 하여 Go 혹은 No-go를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이(사람)인 경우에는 윤리적인 책임? 이라도 있지만, 제품의 경우에는 상황이나 능력이 안되면 Stop 하는 것이차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실패 코스트가 부담이 되기 떄문입니다.

-> 예상판매처를 모르신다면, 우선 제조업체(혹은 전문 유통업체)에 전화를 하여 그 제품(혹은 서비스)을 어디에서 어떻게 구입할 수 있는지?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또한 그제품의 특장점등을 문의하여 확인 할 필요도 있습니다. 대충 6-70% 정도는 이제품의 유통경로를 파악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또한 해당 판매처에서 제품을 구매 할때, 그 제품이 얼마나? 어떻게? 누가? 언제? 어떤경우에? (량, 빈도, 용도, 주고객 등) 판매가 되는 지도 확인하시면 그 제품 시장을 이해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나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과의 차별성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대부분의 경우를 보면, 상품의 패키지나 광고문안에 그 제품의 장점이 나와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그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내제품의 장점을 발굴?해야 합니다. 설령 차이점이 크지 않더라도, 소비자의 Wants를 충족시키는 적절한 워딩(Wording)을 뽑아 내는 게 매우 중요 합니다.

3. 시장조사 관련 컨설팅 사례를 보고 싶은데 어디에 그런 자료가 있나요?

-> 기업에 있어서 신제품 개발은 필요악?입니다. 어쩔 수 없어 제품개발 혹은 개선은 하지만 이에따라서 회사가 발전 하기도 하지만 망하기도합니다. 히트 상품의 시장 조사 사례는 (주로 대기업) 많은 비용이 수반되어 거의 참고는 일부 되나 도움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개인이나 소기업은 발로 뛰는 게 최선이고, 기회가 된다면, 전문 컨설턴트에게서 컨설팅이나 멘토링을 받으면 최소의 비용이나 노력으로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4. 시장조사 컨살팅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창조경제타운을 통한 멘토링을 제안드립니다. 제품아이디어를 여러 멘토에게서 의견을 듣고, 그중 가장 적극적으로 의견 주신 분에게 믿고 맡기는 방법이 비용 대비 가장 최적의 솔루션으로 제안 드립니다.

 

(17회 세미나, barlaw, 유창현)

※ 질문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공개 또는 비공개로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답변

멘티님 아주  키 워드 중심의 핵심만 찌르셨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단축키 하나로 스마트폰서 다 검색이 됩니다. 멘토로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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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상 판매처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기법이나 방법?

-> 멘티님이 원하는 키워드를 가지고   구글고급검색에서 단어로 설정하시고   형식에서 어떤 화일로 찾으실 것인지 설정하시면 원하시는 자료를 어느정도

찾으실수 있습니다. ( 해당 사이트 링크 알려드립니다.  https://www.google.ca/advanced_search )


2. 나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과의 차별성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기능적인 면이나 가격적인 면을 고려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


3. 시장조사 관련 컨설팅 사례를 보고 싶은데 어디에 그런 자료가 있나요?

======>  https://www.google.ca/advanced_search  검색해서 찾으시면 어느 정도 나옵니다. 일반인들도 잘 모릅니다. 주로 연구자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지요

 이외에  삼성세리  www.sero.org벤치마킹사이트에서 찾으시면 나옵니다.  그래도 안나오시면 다시 한번 재질문 해주세요 찾아드리겠습니다.


4. 시장조사 컨살팅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사업화 되시기 전이기 때문에 최대한 정부기관의 구료사이트를 활용하셔셔 선생님의 기본지식을 활용하시고 어느정도 되신다면 정부기관에 컨설팅을 신청하시면

       자부담과  정부부담 조건을 비교하셔셔 정리하시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오늘도 멋진 날입니다. 사업이 번창하실것으로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2017 2/18  멘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