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타운

창조경제타운

메뉴열기

아이디어 사업화 지식인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으로 지식을 공유하며, 회원 간에 아이디어사업화 과정에 궁금한 점을 함께 해결하는 공간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 인쇄
질문
(전문지식-강일찬-01/20) 아이디어 구현 및 연구개발 문제해결방법론, 트리즈란 무엇인가?

(요약/배경)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거나 연구개발을 하는 과정에서 트리즈를 이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트리즈란 무엇이고 아이디어 구체화 또는 연구개발/발명에서 트리즈가 하는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 질문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공개 또는 비공개로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일 수신 여부]
※ 파일 용량은 파일당 최대 20MB 입니다.
채택

(트리즈란)
트리즈는 기존 시스템이 갖고 있는 기술적인 문제점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현 (발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학 기술 분야의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러시아에서 개발되었으며 창의력을 실무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론이자 프로세스이기도 하다.
지식기반 문제해결 기법으로 기존의 훌륭한 선행발명들이 사용했던 문제해결기법과 개념을 표준화한 것이다. 이 문제해결 지식을 자신의 문제해결에 사용함으로써 연구개발 속도를 향상하고 연구의 질을 올릴 수 있다.
TRIZ는 러시아의 과학자 알트슐러(G.S. Altshuller)가 1946년~ 1985년에 걸쳐  소련의 우수한 특허와 기술혁신사례들을 분석하여 찾아낸 창의적 발명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300만건 이상의 특허를 분석, 거기에 존재하는 공통의 문제해결 원리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이라는 의미의 러시아어 머릿글자 (Teoriya Reshniya Izobretatelskikh Zadatch)를 조합한 말이다. 영어로는 TIPS(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라고 불린다.


(TRIZ는 정량적이고 비전형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기법)
성공하는 사람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실패하는 사람과 가장 차이가 나는 것은 역시 문제해결 능력이다. 신제품을 개발하든지, 소비자의 클레임을 해결하든지, 공정 불량을 해결하든지 하는 주어진 문제를 잘 해결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중에 누가 성공할까? 대개의 경우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나면 성공확률이 매우 높다.
어떻게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까?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기만 하면 될까? 그것도 필요하지만 그보다는 문제해결 지식을 학습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훈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제와 마주치게 되는데, 그것들은 전형적인 문제와 비전형적인 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 전형적인 문제는 해결안이 이미 알려져 있거나, 기존의 방법이나 알고리듬으로 해결안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문제들이다. 반면에, 비전형적인 문제는 해결안이 이미 알려져 있을 수도 있지만, 그것들을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의 문제로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나 알고리즘이 알려져 있지 않다.
또한 문제를 수치 형태의 해결안을 찾아내는 정량적인 문제와 정성적인 관점에서 해결안의 개념을 찾아내는 정성적인 문제로 구분할 수도 있다. TRIZ는 정량적이고 비전형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TRIZ는 사고를 유연하고 그리고 더욱 창조적으로 만들어 준다)
이 이론은 창조적 방법 자체 말고도, 물리적 현상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와 많은 창조적 문제에 대한 사례,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해법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가 이 이론을 사용할 때, TRIZ는 현재의 특별한 문제를 풀 수 있게 해주며, 또한 계산법을 배울 때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생각을 더욱 강화시켜 준다. TRIZ는 사고를 유연하고 그리고 더욱 창조적으로 만들어 준다.


(트리즈 사고 틀의 핵심 아이디어)
트리즈 사고 틀의 핵심 아이디어는 표준화 원리(Principle of Abstraction)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원리는 공학, 수학, 의학, 그리고 기타 문제-해결의 장에서 아주 폭 넓게 적용되고 있다. 이것은 여러 분야의 문제를 위한 분류체계와 문제 카테고리를 해답 범주와 연결시켜 주는 시스템 연산자로 구성되어 있다. 알트슐러는 이 동일한 원리가 창조적 문제의 범위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트리즈를 모순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원리이다) 음료수 깡통의 무게를 줄인다고 가정하자.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좀 더 가벼운 재료를 사용하거나 재료를 얇게 만드는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 중에 하나인 재료를 얇게 만드는 방법을 선택했다고 해보자. 그러면 분명히 무게는 줄어든다. 하지만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즉 강도가 약해지는 것이다. 자동차의 가속 성능을 향상하면, 연비가 떨어지고, 휘도를 향상하면 소비전력이 늘어나며, 작업의 속도를 올리면 품질 불량이 발생한다. 이렇게 두 개의 변수가 충돌할 때 모순이라고 하며 이것이 가장 어려운 기술 문제이다. 연구개발에서 나타나는 이런 문제들을 트리즈의 원리들을 적용하여 해결해 가는 것이다.


(Tip) 한국트리즈협회 http://triz.or.kr/main/



(참고자료·문헌)
- 트리즈 통신교육 학습교재, 한국트리즈협회
- 트리즈, 니콜라이 스파코프스키 저, 강병선 외 역, 두양사(2012)
- 생각의 창의성, 김효준 외, 지혜(2004)
- 창의성은 과학이다, 겐리흐 알트슈러 저, 박성균 역, 인터비전(2006)
- 트리즈 교육 교재, 아이디어브레인(2009)


(전문용어) 트리즈, 문제해결, 특허, 표준화 원리, 모순

kicaaa2542 2017.03.22 18:54
한국트리즈협회 홈페이지 개편으로 TIP 링크가 변경되었습니다
http://www.triz.or.kr/sub02/page1.php
infoteck 2017.03.21 19:14
(강일찬님 확인)
Tip 에 있는 링크는 확인결과 협회 홈페이지 개편으로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http://www.triz.or.kr/sub02/page1.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