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타운

메뉴열기
메뉴 닫기

온라인교육

교육을 통한 아이디어 가치 창조

아이디어 단계별 성공전략
facebook twitter google 인쇄 내려받기

01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자신의 집을 지을 때 그냥 짓는지?

몇번의 설계도를 수정하는지?

계획을 통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안전하고 보다 명확한 비전을 그려낸다.

이와 같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1. 체계적 사업준비를 하는데 유리하다.

즉, 복잡하고 예상치 못한 부분을 사전에 파악하여 준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사업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전체적인 체계를 수립하고, 이에 대한 감정과 약점을 분석하게 된다.

3. 점포(회사) 경영의 지침서이다.

어려운 일이 있을때마다 볼 수 있는 나침반 역할을 하게 된다.

02 사업계획서의 용도와 활용

내부,조직 구성원간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개인,불확실한 위험에 대비, 외부, 판매, 투자유치 등을 위한 홍보

용도

1. 개인용도

불확실한 위험 요소에 대비(자신의 아이디어 실현가능성 점검, 외부경쟁자에 대한 대응, 사업자 자신과 가족의 동의 등을 얻기 위해)

2. 내부용도

내부 직원들과 함께 사업을 진행할 때 나가야 할 방향과 서로 명확히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용도

3. 외부용도

교육, 홍보, 동업자, 지원자, 거래처(자금조달, 신용확보)

활용

  • 1. 투자유치 및 자금조달 자료로 활용
  • 2. 발표 및 홍보 자료(사업계획서 발표, 사업홍보 등)
  • 3. 토론 및 교육 자료로 활용(회사의 사업계획의 성공을 위해 직원들의 이해와 참여유도)
  • 4. 사업제휴나 제안서 제출시 활용(관계시의 이해증진과 전략적 제휴 등)

03 사업계획서의 작성 요령

01 자신감, 02 객관성, 03 일관성, 04 집중력, 05 가독성, 06 유연성, 07 시장지향성
1. 자신감

나는 이 사업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시작한다.

2. 객관성

다른 사람들이 이 사업계획에 대해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를 마련한다.

3. 일관성

창업동기에서 한 말과 강점 부분에서 한 얘기가 서로 일관되어야 하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맥락이 서로 통해야 한다.

4. 집중력

창업동기에서 한 말과 강점 부분에서 한 얘기가 서로 일관되어야 하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맥락이 서로 통해야 한다.

5. 가독성

다른 사람들이 이 사업계획에 대해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를 마련한다.

6. 유연성

창업동기에서 한 말과 강점 부분에서 한 얘기가 서로 일관되어야 하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맥락이 서로 통해야 한다.

7. 시장지향성

제품이 좋다는 얘기보다 왜 팔릴 것인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04 사업계획서의 핵심 구성 내용

사업계획서 요약

  • 사업개념과 현황 요약
  • 투자 요청 내역(Offering)
바로가기

산업, 기업 및 제품

  • 산업 개념 및 제품 / 서비스
  • 시장 진입 / 성장전략
바로가기

시장조사 및 분석

  • 시장분석
  • 예상시장점유율 및 예상매출규모산출
바로가기

사업 수익성 분석

  • 예상수익과 비용
  • 현금 흐름(Cash Flow)
바로가기

마케팅계획

  • 전반적인 마케팅전략
  • SP,4C등을 이용
바로가기

설계 및 개발계획

  • 제품개발 현황 및 관련업무
  • 전망 분석
  • 지식재산권에 관한 사항
바로가기

공장입지 및 생산계획

  • 운영관리 및 생산전략
  • 하드웨어의 법적규제
바로가기

경영팀구성/조직운영계획

  • 조직 및 인력, 인사정책
  • 투자자,주주 및 관리
    (제약조건에 관한 사항)
바로가기

전반적인 사업추진일정

  • 주요 활동 별 Milestone 제시
바로가기

위험도 및 특수고려사항

  • 당면과제와 예상 위험요인
  • 대응방안
바로가기

재무계획

  • 영업실적과 추정 회계관련서류
바로가기

투자조건

  • 조달자금 규모와 조건
  • 자금활용계획 및 투자가의 예상 수업
바로가기

05 사업계획서 작성시 점검사항

사업계획서 작성시

  • 가. 먼저 내가 왜 사업을 하는지? 이 회사의 비전과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 나. 자신의 사업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한다.
  • 다. 사업 목표가 애매 모호하거나 지나치게 일반적 이여서는 안 되다.
    (즉, 객관적 기준이나 검증되지 않은 자신만의 자료를 근거로 목표설정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라. 사업계획서 준비과정에 모든 경영팀이 참여하는 것이 좋다.
  • 마. 사업계획서 준비/작성과정에서 수집된 제반 정보를 조직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바. 사업계획서 편집상의 고려사항

사업계획서 작성 마친 후 점검

  • 가. 사업계획서를 검증
  • 나.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발표할 때
  • 다. 사업계획서는 시장상황에 따라 계속 수정/보완한다.
  • 라. 사업계획서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때

06 자신의 사업계획서에 대한 핵심질문들

사업계획서의 핵심요소 1. 예상시장규모. 2. 제품. 3. BEP시점. 4. 가격. 5. 유통경로. 6. 고객. 7. 비용.

우리의 제품은 무엇인가?

  • - 예시 : 20대 여성을 위한 하야로비 미백 치약이 2,800원입니다.
  • - 한 마디에 무엇이, 누구한테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누가 우리 제품의 고객인가?

  • - 주 대상고객이 홈쇼핑 채널 시청자, 일반 TV 시청자, 연령대, 직업군, 지역 등 고객 설정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 - 즉, 꽃가게를 하더라도”OOO지하철역 옆의 꽃가게”와 “40평대 이상 OOO지역 고급주택가의 꽃가게”는고객 특성이 서로 다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제품(서비스)을 살 것인가?

  • - 예 : 판매목표=총 시장규모(국내시장 또는 국제시장 $ 등)X목표시장점유율
  • - 벤처기업은 제품사양이 확정되기 전이라도 잠재 주요고객(대량구매자)에게 접근하여 자사 제품을 홍보할 기회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제품(서비스)을 설계/생산하는데 얼마의 자본이 필요한가?

  • - 상세한 재무분석 이전에 주요비용
  • - 예 : R&D 비용, 원료, 임가공비, 인건비, 판매비, 장비구매비, 일반관리비 등을 개략적으로 산출한다.
  • - 현금흐름분석이 매우 중요하다.(예) 매출은 많아지는데 그에 따른 자본투자가 많아지고 그에 비해 순익이 낮을 경우

제품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해야 하나?

  • - 가격결정 : 마케팅의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중의 하나이다.
  • - 자사제품의 시장진입 시에는 경쟁 등으로 인해 가격이 더 내려갈 수 있음을 감안하여, 현 경쟁자 가격의 70% 정도로 시작목표가격(NORMAL PRICING)으로 삼아 사업계획을 할 수도 있다.
  • - 아울러 신규 진입 시 현재 경쟁자 가격의 50% 수준까지 가격이 내려가더라도 버틸 수 있는 수준이면, 저가 전략을 취할 수도 있다.
  • - 예 : 총수입과 총비용을 개략적으로 분석하여, 3년이내에 손익분기점 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약품.BIO TECH 제품의 경우에는 기간이 더 길어짐.)

07 사업계획서와 관련된 기타 중요한 질문들

시장조사(MARKET RESEARCH)관련 사항

경쟁(COMPETITION)

제품(PRODUCT)

고객(CUSTOMER)

현실성의 검토(CONFRONTING THE TRUTH)

자금조달(FUND RAISING)

08 사업계획서의 일반적인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신의 사업계획서에 대한 문제점(잘못된 방식)

  • - 대부분 단번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자기 혼자서 만드는 사업계획서에는 항상 문제점이 있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 - 자기는 항상 최고라 생각한다.
  • - 시장에 대한 조사 없이 시작한다.
  • - 재무재표에 대해서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 - 사업계획서는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만큼 시간이 필요하다.
  • - 제3자를 앞에다 두고 프리젠테이션을 몇 번 해 보라. 그러면 무엇이 문제인지, 어디를 보완해야 할 지를 점검할 수 있다.
  • - 시장 자료를 최대한 모아야 한다.

성공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방안

  • - 자기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찾는다.
  • - 정부기관에서 창업관련이나 사업관련 컨설팅을 많이 제공해 주므로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IR 현장에서 느끼는 기업들의 공통적인 실수

  • - 제품이 최고라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사줄 것인지가 관건이다.
  • - 나만 발전하고 혁신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도 움직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 오랫동안 해당 사업을 했다고, 경험이 많다고, 규모가 크다고 사업이 잘 되리란 보장은 없다.
  • - 꼼꼼하게 사업계획서를 점검해서 오탈자를 수정해야 한다.
  • - 사업 내용이 횡설수설 하면 관심권 밖에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 자기 얘기가 아니라 투자가들이 듣고 싶어 하는 얘기를 집중해서 해야 한다.

사업계획서(제조업)

facebook twitter google 인쇄 내려받기
※ 아래 작성된 내용은 예시입니다.
기업정보
기업(점포)명 주) 창조
사업명 예) 핸드폰 및 테블릿의 액세서리 제조
담당자 홍길동
연락처 010-1234-1234

작성팁

1. 기업(점포)명
상호명이나 브랜드 명칭(예:주신회사 이름, 부스터 등)
2. 사업명
하고자 하는 사업의 명칭으로 사업의 핵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업의 명칭(무선 스피커 제조, 색깔로 시간을 알리는 시계 제조 등)
사업의 개요
사업의 내용 핸드폰과 태블릿 PC를 악세사리 제조
사업의 목적 핸드폰과 태블릿 PC에 부착하는 기존의 악세사리의 멋과 기능성을 강조, 차별화하여 “OOO 악세사리를 꼭 가져야 한다.”는 인식을 주기 위함
사업내용
[장점] 기존 문구 용품을 디자인 및 제조를 10년 이상 성공해 온 경험핸드폰 관련 악세사리 전문디자이너(특히, 20~30대 여성)의 보강으로 관련 경쟁업체와 차별성과 품질과 디자인에서 경쟁우위가 가능함기존업체들이 전문디자이너와 제조업이 별도로 운영되어 왔던 것에 비하여, 당사는 전문제조업체와 액세서리 전문디자이너의 합작으로 소비자의욕구를 즉각적으로 반영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음
[경쟁력]
  • ㆍ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당사의 디자인 개발팀을 통해 실시간 개발하여, 타사에 비하여 한 발 빠른 새로운 디자인 제품을 출시
  • ㆍ문구용품 제조경험 관련 전문 디자이너의 확보, 조직 구조의 우수성을 통해 시장의 흐름을 즉각적 반영하는 경쟁력을 확보함
[가격]
  • ㆍ도매상 판매가: 1500원~5000원
  • ㆍ플라스틱 사출형: 1500원~4000원
  • ㆍ메탈 및 기타: 2000원~5000원

작성팁

1. 사업의 내용
하고자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기술한다.
2. 사업의 목적
왜 OOO제품을 만드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3. 장점
기존의 아이템들에 비해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기술한다. 가격적인 측면, 품질적인 측면, 그 외의 측면에서 장점을 기술한다.

2. 시장조사 및 입지조건

시장조사 및 입지조건1
소유구분(자가) 만원
소유구분(임차)
[전세] 만원
[월세] 350만원(보증금 : 7,000만원)
[관리비] 70만원
[권리금] 만원
입지구분 아파트형 공장ㅣ산업단지ㅣ가내수공업ㅣ공장용지
입지환경 핸드폰 관련 업체들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어, 시장에 대한 조사가 용이하고, 업체간 업무 제휴 시 시너지 효과가 있는 입지임
입지 사무실 20평, 공장 40평, 총 실평수 185㎡(60평)

작성팁

1. 조건
자신의 아이템(제조업)과 관련하여 차량진입과 출퇴근이 가능하고, 제조업 시설의 인허가가 가능한 곳이 된다. 단지 물류의 수송이 힘든 곳은 좋지 않다.또한 지대가격(임차, 매입 등)등을 확인하여 최적의 입지선정을 한다.
2. 입지구분
자신의 제조업체 입지가 어떤 지역인지 확인한다.
3. 입지환경
1) 입지환경 : 해당하는 입지의 특징을 잘 설명함. 종업원의 출퇴근 시간, 거래처나 매입 처의 주변 위치, 은행이나 우체국, 관공서와 거리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주변 교통여건 : 주차가 가능한지, 임시로 도로에 차를 대기할 수 있는지,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 역 등이 주변에 있는지, 사거리에 있어서 간판 노출효과가 있는지 등을 고려한다.
4. 면적
현재 또는 하고자 하는 공장 또는 사무실의 실 평수(또는 분양, 임대평수도 별도 기록하면 좋다.)를 기록함
* 필요 시 별지 사용
시장조사 및 입지조건2
사업추진 동기 및 각오
* 동기 3,000만 명 이상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반면, 시장에서 휴대폰 악세사리 제조업체가 대부분 구분되어 있고, 관련 디자이너 역시 별도의 하청 또는 제휴 등을 통해 개발하거나 디자인하고 있어, 디자인과 생산과의 일관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었음. 따라서 제조업체와 관련 디자이너가 함께 시장반응에 즉각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면 효율성과 속도 면에서 앞설 수 있기 때문에 유사한 업체보다 경쟁력과 수익성, 사업전망도 높다고 판단되었다.
* 각오 휴대폰 악세사리 시장의 환경은 향후 10년 이상 지속될 사업으로 판단됩니다. 그간의 15년 동안 해온 문구용품 제조업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본 사업에 All in한다면 동종업계에서 꼭 성공하리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또한, 관련분야는 향후 10년간은 매출 확대일로와 지속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있습니다.
사업내용 * 핸드폰 및 태블릿 PC의 악세사리하면 “OOO”으로
시장 환경 및 수요 예측
* 지난 3년동안 핸드폰 관련 악세사리 시장이 연간 30% 이상 성장해 왔고, 올해부터 10%대로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성장하고 있음. 또한 태블릿 PC시장은 2013년에 25%, 2014년에는 30%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본 OOO기업의 악세사리는 현재 시장에서 대략 7%를 점하고 있는데, 이번 전문 디자인 팀의 보강으로 향후 10%이상 시장점유율을 예상하고 있음.

작성팁

5. 사업추진 동기 및 각오
1) 사업추진 동기 : 왜 이 사업을 하게 되었는지, 하게 된 계기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기술한다.
2) 각오 : 사업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왜 있는지를 서술한다.
6. 비전
이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사업으로 받게 될 고객의 혜택은 무엇인가, 종업원들에게는 어떤 혜택을 줄 것인가, 사회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을 서술한다.
7. 시장환경 및 수요예측
해당업 ((예)핸드폰 악세사리)의 향후 시장환경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분석한다. 향후 3~5년 정도를 예측해 본다.
- 예를 들면, 핸드폰 악세사리의 향후 수요는 얼마나 될 것인지, 자신의 사업아이템에 대해 기간별/수요층의 연령대와 성별/주거지/가격대 등, 변화에 따른 수요 예측을 해보는 것이다

3. 주요 연혁

주요 연혁
년 월 내용
1991년 1월 문구용품 제조업으로 시작
2000년 3월 핸드폰 악세서리 사업 론칭
2000년 4월 태블릿 PC 액세서리 사업 론칭

작성팁

1. 주요 연혁
사업과 시작일, 주요 제품의 개발, 마케팅 연혁, 이전 또는 신규사업 론칭, 대표이사 변경, 타 업체와 업무제휴 등과 같은 사업에 있어서의 주요한 성과를 작성한다.

4. 기업 소개

기업 소개
설립일 2012년 3월
대표이사 홍길동
상호 주식회사 창조
주소 OOO시 OOO구 OOO대로
전화/팩스 010-1234-1234 / 02-123-1234
E-mail king@com
업종 액세서리 제조
자본금 2억원
직원수 15명(정직원 13명, 비정규직 2명)

작성팁

1. 기업소개(또는 매장 소개)
현재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적는다. 만약 없을 경우에는 쓸 수 있는 칸만 쓰고 빈칸으로 남겨둔다.

5. 수익모델

수익모델
구분 2000년 매출액 내용 수익률% 수익 2000년 매출액
핸드폰 관련 2500백만 액세서리 20% 150백만 2900백만
태블릿 PC 관련 700만 액세서리 27% 30백만 1130백만

작성팁

1. 수익모델
판매를 통한 이익이 어느 정도 인지를 말함.
1) 구분 : 여러 가지 아이템(서비스)가 있는데, 가장 수익률이 높거나 가장 매출이 높은 순위로 최소 3가지 정도를 적는다.
2) 매출액 : 매출액은 아이템별, 또는 전체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를 월별, 년도 별로 기록 할 수 있다.
3) 수익률 % : 대략적으로 총 매출액 – 판매원가 – 고정비 = 수익인데, 총 매출액대비 수익이 어느 정도인지 % 로 기술한다.

6. S.W.O.T 전략

기업 소개
강점
  • ·오랜 문구용품 제조경험으로 탁월함
    • - 전문디자인 기술개발방법(특허확보)
    • - 제조시설의 효율성 높음
  • ·고객성향 분석 팀(연구개발)
    • - 디자인 팀과 시장조사의 합작으로 개발 하여 시장흐름을 잘 파악함.
    • - 업계의 선도적인 디자인
약점
  • ·다품종 소량 생산에 의한 원가 상승
  • ·개발비용의 증가
  • ·시장조사 및 인건비
기회
  • ·핸드폰 및 태블릿 PC시장의 지속적 확대
    • - 연간 각각 30%~50% 씩 성장
    • - 그에 따라 당 사업 시장도 같은 비율로 성장
  • ·20~30 대의 디자인 변화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고, 교체시기가 6개월에서 3개월까지 점차 앞 당겨지고 있음
위험
  • ·저가의 중국산 제품의 유입
    • - 해외 바이어를 통한 저가의 중국산 제품 유입
  • ·소비자의 구매 패턴의 빠른 변화
전략도출
  • ·소비자의 구매 성향 변화 조사 시스템 구축
    • - 저가의 중국제품에 맞서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한 제품을 시장에 리더로서 선보임
  • ·시장 조사 → 디자인 개발 → 생산 시스템으로 이어지는 제품 출시 기간 단축
    • - 디자인에서부터 생산에 이르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고객의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고자 함

작성팁

S.W.O.T 전략은 사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사업가의 내적∙외적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 수립 방법 중 하나이다.

1. 강점(Strength)
·우리 기업 내부의 강점은 무엇인가를 기술한다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당 기업 또는 제품(서비스)이 소비자에게 어떤 점에서 어필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내부적으로 유사 동종업체들 또는 제품들(서비스)보다 무엇을 잘 하고 있는지, 어디에 우위가 있는지를 적는다.
·예) 브랜드 파워, 독점적 기술, 안정적인 공급채널, 높은 생산성, 우수한 디자인 등
2. 약점(Weakness)
·우리 기업 내부의 약점은 무엇인가를 기술한다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당 기업 또는 제품(서비스)이 소비자에게 선택받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석 한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때 우리 제품이 타사 제품에 비하여 비싸다는 이유로 외면하고 있다면, 재료비의 구매 단가가 경쟁업체에 비하여 비싸거나, 낮은 생산성, 운송거리가 멀다는 등의 구체적인 사항을 열거한다.
·예) 브랜드 이미지 악화, 불리한 공장 입지, 생산 경험의 부족, 연구개발력 부족 등
3. 기회(Opportunity)
·우리 기업 내부가 아닌 외부 환경, 즉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의 변화 중에서 당사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기술한다
·해당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사회, 문화, 정치적 변화 등 중에서 유리한 요소들을 기술한다
·해당 요소들 중에서 당사가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이나, 다른 경쟁사보다 우리 기업에 더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예) 높은 경제성장률, 경쟁기업의 쇠퇴, 정부의 지원 정책, 새로운 고객 집단의 출현 등
4. 위험(Threat)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변화 중에서 당사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기술한다
·당사나 해당 업종,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사회, 문화, 정치적 변화 등 중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기술한다
·해당 요소들 중에서 당사의 성장을 방해할 요소, 다른 경쟁사보다 당사에 더 불리하게 작용할 요소 등을 분석한다
·예) 새로운 경쟁기업의 출현, 대체재의 출현, 불리한 규제, 경기침체 등
5. 전략도출
·외부환경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당사의 강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외부환경에서 발생하는 불리한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은 무엇인지를 마련한다
·외부환경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어떻게 하면 당사의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외부환경에 발생하는 위협을 감소시키려면 당사의 어떤 강점을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마련한다.

7. 제품의 강점 전략

항목 내용
디자인 혁신
ㆍ디자인 혁신 : 소비자들이 바라는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조사 및 개발
ㆍ소재혁신 : 다양한 소재(가죽, 메탈, 합성 등)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ㆍ개발 단계에서 생산 능력을 고려한 디자인
- 생산 단계에서 최소한의 작업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방안을 같이 모색
생산능력
ㆍ생산능력 : (시간당 생산량) × (년 근무일수) × (근무시간/일) × (생산설비 수)
ㆍ부가하여 관련 숙련된 기술자의 업무능력도 포함한다.
재무 및 자본 조달 능력
ㆍ총 소요자본금(10억) : 자기자본(6억) + 타인자본(4억)
ㆍ자기자본 조달방법 : 경영주의 예금+부동산+주식(주주모집)
ㆍ타인자본: 금융권(부동산담보 및 기계설비 등)+신용보증재단 등, 사채나 정부지원방법 등
경영관리
ㆍ경영(사업)계획은 어떻게 구성하고 관리되고 있는지?
ㆍ경영조직은 어떻게 구성되고 관리되고 있는지?
ㆍ조직구성원들의 지위체계 등을 세운다
ㆍ경영조정
ㆍ경영통제는 업무에 대한 임직원들의 권한과 책임 등
생산관리
ㆍ자재 조달 : 10년 이상 거래해 온 안정적인 공급업체
ㆍ생산 계획 : 일간 생산량, 주간 생산량 등, 불량률 관리
ㆍ프로세스 관리 : 생산라인의 운영 방안
고객의 특성
ㆍ주요 고객층은 10대~60대로 다양함 (핸드폰의 경우)
ㆍ거래처에 따라 조금 다른 경향을 보임(핸드폰의 경우)
- 백화점 : 40~60대, 가두매장 : 10~30대
ㆍ태블릿 PC의 경우 (중학생~회사원)
ㆍB to B시장에서의 거래처의 특성 (거래담당자, 경영진, 기업문화 등) 등을 분석한다.

작성팁

1. 디자인 혁신
우리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핵심내용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이며, 혁신적인 내용 부분이 무엇인지를 간략히 정리한다.
2. 생산능력
생산능력은 각각의 제품에 대해 산정하는 것이며, 유사 동업와 비교하여 생산능력의 우수성 등을 기술하는 것임.
3. 재무 및 자본 조달 능력
자기자본의 조달방법을 기술하고 조달능력을 최대한 적는다.
4. 경영관리
경영계획, 조직관리, 지휘체계, 업무조정, 경영통제 등을 어떻게 하는 지를 적는다.
또한 가능하면 재무관리, 거래처 관리를 잘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기술한다. (재무 관리, 거래처 관리, 채권회수나 처리 방안 및 관리 방법 등)
5. 생산관리
상품생산 공정의 설계 및 설치.
생산공정의 흐름.
작업의 표준화 및 그 지휘와 감독에 관한 내용들을 적는다.
6. 고객의 특성
일반소비(B2C)와 기업간(B2B) 거래로 나눠 그 특성을 분석한다.

8. 마케팅계획

1) 경제성 평가(태블릿 PC중심으로 기술함)
경제성 평가
마케팅 목표설정 * 2014년
판매 : “OOO” (제품명, 브랜드명, 매출액)
촉진 : 인터넷 배너광고, 전단지, 블로그, 바이얼 마케팅
디자인 : 매년 20가지 이상 개발 출시
가격 : 시장가격 OOO
* 2015년
2014년 참조하여 목표설정
시장세분화 * 스마트폰의 활용도에 따라 시장 세분화 1차. 대도시(서울, 부산, 대구 등)의 20~30대 직장여성 2차. 학교앞 악세사리점포, 문방구 3차. 인터넷 쇼핑몰
포지셔닝 * 가격대 (소비자가) 최상급(평균 12,000원) 중저가(평균 5,000원) 주 소비층 가격대(7,000원) 평균 7,000원 대 * 품질 디자인은 최상급으로 소재는 중간 급 (내구성엔 문제가 없는 것) * A/S 검증하지 않고 환불과 교환함
목표시장선정 *1.순위 : 시내 번화가 중 20~30대 밀집 오피스가 *2.순위 : 전문 휴대폰 악세사리 인터넷 쇼핑몰 *3.순위 : 휴대폰 악세사리점포

작성팁

1. 마케팅 목표설정
ㆍ가격, 품질, 유통, 촉진 등의 활동 목표를 설정한다.
ㆍ이 부분은 해마다 년도 별도 추정하여 3~5년간 추정계획을 세우기도 하며, 해당 아이템의 매출 규모를 어느 정도(금액, 퍼센트)까지 올릴 것인지에 대한 매출계획을 마케팅 목표설정에 기술하기도 한다.
2. 시장 세분화
ㆍ지역의 구분(도시, 시골, 번화가, 학교, 사무실 등)
ㆍ성별(남, 여)
ㆍ연령대 (10대~60대 등)
ㆍ직업군(학생, 사무원, 노동자, 주부, 종교단체)
ㆍ소득수준(몇 백만원 대)
ㆍ교육 수준(평균 학력)
ㆍ문화적 수준
3. 포지셔닝
ㆍ가격(어느 가격대를 주 아이템으로 내놓을 것인지)
ㆍ디자인(고객에게 어느 수준의 디자인을 제공할 것인지)
ㆍ재료(어느 수준의 재료를 선택할 것인지)
ㆍ경쟁사(경쟁사들의 가격, 서비스, 재료 등에 비추어 어느 정도에 있는지)
ㆍ마케팅(현장에서 보여주는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전단 마케팅 등 어떤 것을 주요 수단으로 선택할 것인지)
4. 목표시장선정
ㆍ시장세분화에 따른 목표 시장을 정하고 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기술한다.
2) 경쟁우위전략
경쟁우위전략
디자인 우위 전략 디자인팀의 시장 조사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 소비자 성향 조사에 따른 디자인 시제품개발
* 시장 조사 시스템
ㆍ모집단 선정하여 시제품 반응조사
ㆍ관련 전문가의 의견
ㆍ관련 파워블로거의 조언
* 사회 트렌드 조사
ㆍ객원 모니터링요원확보를 통한 지속적인 고객욕구 등 탐색 분석
ㆍ현장 판매자의 현장흐름 수집분석
* 고객의 욕구의 즉시적 반영을 통한 디자인의 우위점유
포지셔닝 기존 문구용품 유통 거래처의 안정적 관리
* 원재료구입
ㆍ원재료구입시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절감
* 유통비용절감
ㆍ유통전문회사의 활용을 통한 내부 유통비용 및 관리비 절감
* 적정재고의 실시간 파악
ㆍ현장에서 필요한 적정 재고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과다한 생산을 줄여 재고비용과 유통비용을 줄임
목표시장선정 * 가격대 (소비자가)
ㆍ최상급(평균 12,000원) 중저가(평균 5,000원) 주 소비층 가격대(7,000원)
ㆍ평균 7,000원 대
* 품질
ㆍ디자인은 최상급으로 소재는 중간 급 (내구성엔 문제가 없는 것)
* A/S
ㆍ검증하지 않고 환불과 교환함

작성팁

1. 디자인 우위 전략
제품의 디자인이 경쟁자에 비하여 경쟁우위 있는 내용들을 적는다.
2. 유통 우위 전략
유통구조상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의 경쟁우위 내용을 적는다.
3. 생산 우위 전략
경쟁자들과 비교하여 생산능력과 품질 등에서 경쟁우위에 대해 적는다.

자산취득비

자산취득비
구분 공장 기계장치 기타 소계
산출근거 공장 200명 사출기 보조기계
자금(A) 800 550 1350
기업(점포)(B)현금 200 150 350
기업(점포)(B)현물 700 500 1200
합계(S=A+B) 1000 1400 500 2900
지원금 비율(%) 8 39 119
투자금 비율(%) 1000 1400 500 2900

시설비

시설비
구분 인테리어 사무기기 소계
산출근거 공장 및 사무실 사무실 가구
자금(A)
기업(점포)(B)현금 10 10 20
기업(점포)(B)현물 5 5
합계(S=A+B) 10 15 25
지원금 비율(%)
투자금 비율(%)

인건비

인건비
구분 정규직 비정규직 기타 소계
산출근거 13인*2,500,000원 33
자금(A) 2인*800,000원 2
기업(점포)(B)현금 35,000,000*20% 7
기업(점포)(B)현물 42
합계(S=A+B)
지원금 비율(%)
투자금 비율(%)

일반관리비

일반관리비
구분 판촉비 임대료 전기연료 기타 소계
산출근거 판촉행사, 광고비 임대료,관리비 전기, 수도 등 소모품, 수리비등
자금(A) 10 5 10 10 35
기업(점포)(B)현금 3 4 7
기업(점포)(B)현물
합계(S=A+B) 3 4 7
지원금 비율(%)
투자금 비율(%)

작성팁

1. 기계장치
필요한 기계장치 등을 기술한다
2. 인건비(정규직)
인건비는 실제로 예상되는 인건비를 계산함
3. 인건비(기타)
4대 보험료와 퇴직금을 산정하여 넣음.
4대 보험료는 인건비의 10% 정도, 퇴직금은 월 지급액의 10%정도를 입력함

10. 사업성 분석

1) 판매계획
판매계획
품명 단가 월판매액 연간 매출액 비고
핸드폰 액세서리 3500 75백만 900백만
태블릿 액세서리 3000 17백만 200백만
총계 3000 92백만 1100백만
2) 판매계획
판매계획
①일 매출액 3,067,000원
②월매출액(①X영업일수) 92,000,000원
년 매출액(②X12개월) 1,100,000,000원
3) 추정 손익계산서
판매계획
항목 금액 내역
월 매출액 92,000,000 월 매출수량*매출단가
매출원가 64,400,000 매출액 대비 대부분의 공산품 판매(70%), 음식업(30%) 체인점(50%), 일반서비스업(0%)
매출이익 27,600,000 월매출액 - 매출원가
운영비(임대료) 1,000,000 임대료, 관리비(해당 매출액 비율로 계산함)
운영비(관리비) 2,000,000 월관리비(전기세, 수도세, 오물세, 공과잡비 모두 포함)
운영비(인건비) 10,500,000 3명
운영비(감가상각비) 1,200,000 인테리어, 기계설비비용 등을 60으로 나눈 금액
운영비(세금 등 기타) 2,500,000 제사공과금, 광고비외
운영비 소개 17,200,000
영업이익 10,400,000 매출이익 운영비
수익률 2.08% 영업이익 / 지원금 = 17,200,000/500,000,000
지원금 회수기간 48개월 500백만/10,400,000(지원금 / 영업이익)
4) 예상 대차 대조표(전체 부문) - 자본과 부채
자산(2014)
예상 대차 대조표
유통자산 현금/예금 500
외상매출 100
기타
소계 600
고정자산 공장 1000
사출기 1400
시설장치 25
소계 2425
합계 3025
자본과 부채(2014)
자본과 부채(2014)
부채 외상매입 850
차입금 1500
소계 2350
자본 투자금 200
소계 200
이익잉여금 이익잉여금 475
소계 475
합계

11. 위험관리

위험관리
경쟁점 중국의 저가형 업체와의 경쟁 체계적이고 신속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한 신속한 디자인제품 출시
시장 경쟁업체의 모방을 통한 저가 출시 기술혁신과 생산시스템 혁신을 통한 생산단가 줄임
운영 기술누출과 핵심 인재 이동 ㆍ사전 기술누출방지 시스템구축
ㆍ핵심인재의 이동에 대한 성과급,승진시스템, 종업원지주제 등 적용
재정 신규 생산시설 투자와 핵심인력 스카웃 비용 등으로 인한 자금압박 등 ㆍ향후 예상되는 신규시설 투자비용과 인재확보를 위한 비용을 사전에 조금씩 비축
ㆍ지자체 및 시중은행의 대출 관련자료 조사화 인적 교류 확보
ㆍ핵심인력과 관련된 학회, 사적 모임 등 관련 인제들과 인적 네트워크 구축
실행 자금부족, 핵심인재 미확보, 유통망 미비, 기술부족 위 내용들 참조
경제 사업성부족, 사업불투명, 수익성불투명 등 처음부터 점검하여 수정 보완한다.

작성팁

1. 경쟁점
사업이 잘되면 유사 경쟁업체가 생기기 마련이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2. 시장
시장에서 고객들은 가격이 저렴하고 편리한 것들을 찾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3. 운영
기술누출, 핵심인재의 이동 등 운영상의 위험내용들을 살펴본다.
4. 재정
긴급자금, 경쟁들로 인한 신규생산시설, 신기술도입, 핵심인재 스카웃 비용 등에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5. 실행
장애요인에 대한 제거방안 수립 및 실행 계획을 세운다.
6. 경제
사업성 부족, 사업불투명, 제품수명사이클상 쇠퇴기 등은 처음부터 수정 보완한다.

12. 사업 추진 일정

사업 추진 일정
1) 사업계획일 2015년 5월 1일
2) 사업착수(예정)일 2015년 6월 1일
3) 내부시설 및 집기 설치 예정일 2015년 9월 2일
4) 사업개시(예정)일(개업일) 2015년 12월 1일
※ 아래 작성된 내용은 예시입니다.
기업정보
기업(점포)명 주) 창조
사업명 게임을 응용한 학습 어플리케이션
담당자 홍길동
연락처 010-1234-1234

작성팁

1. 기업(점포)명
상호명이나 브랜드 명칭(예 : 주식회사 아름, 선라이더 등)
2. 사업명
하고자 하는 사업의 명칭으로, 사업의 핵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업 명칭(전투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 계획 게임 등)

1. 사업의 개요

사업의 개요
사업의 내용 게임을 통한 집중력 향상 학습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업의 목적 학습역량에서 가장 중요한 집중력 향상을 통해, 학습동기의욕 고취를 목적으로 한 게임 어플리케이션
사업내용
[장점] 젊은이들에게 익숙한 게임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기에 접근성이 좋고, 짧은 시간에 몰입도를 높이며, 즐거움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경쟁력] 현재의 어플리케이션은 학습에 치중하여 즐거움이 떨어지거나 게임요소가 강한 반면, 이번 OOO 학습 어플리케이션은 이를 적절하게 조절하였음. 시뮬레이션을 통해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기존의 학습어플리케이션보다 차별성과 경쟁우위를 확보하였음.
[가격] 가격은 어플 관련 광고수주를 통해 수익성이 확보되기에 무료로 보급함.

작성팁

1. 사업의 내용
하고자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기술한다.
2. 사업의 목적
고객들이 사는 것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3. 장점
기존의 아이템들에 비해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기술한다. 가격적인 측면, 품질적인 측면, 그 외의 측면에서 장점을 기술한다.

2. 시장조사 및 입지조건

시장조사 및 입지조건1
소유구분(자가) 만원
소유구분(임차)
[전세] 만원
[월세] 100 만원(보증금 : 1,000 만원)
[관리비] 70만원
[권리금] 만원
입지구분 아파트형 공장ㅣ산업단지ㅣ가내수공업ㅣ공장용지
입지환경 이면도로의 2층에 있는 사무실 임대함 (직원들의 출퇴근거리를 감안하여 전철역에서 10분 이내 거리와 임대료를 감안하여 이면도로의 2층에 있는 사무실을 선택함)
입지 사무실 23평, 총 실평수 70㎡( 23 평)

작성팁

1. 조건
자신의 아이템(서비스 등)과 관련하여 사람들이 가장 잘 찾아올 수 있으며, 잘 모여들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선정한다. 이를 위해 관련된 설문지 등을 만들고 조사/분석 하여 최종 한곳(입지)을 선정한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사업은 밝으나, 좋은 위치인 1급지(번화가 등)를 선택하지 않아도 이면 도로에 2층 이상을 계약하여도 무방하다.
2. 입지구분
아이템(서비스)관련되어 가장 적합한 장소를 선정할 때 어떤 지역이 좋은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변에 거래처나 매입처가 있어 조달이 편리한지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3. 입지환경
1) 입지환경: 해당하는 입지의 특징을 잘 설명한다. 종업원의 출퇴근 시간, 접근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콘텐츠 사업지 환경 : 조용한 준 상가지역 또는 이면도로 지역을 선정한다. 여유가 있으면 번화가나 1급 상권에 갈수도 있지만, 중요하지 않다.
4. 면적
현재 또는 하고자 하는 매장의 실평수(또는 분양, 임대평수도 별도 기록하면 좋다.)를 기록함.
* 필요 시 별지 사용
시장조사 및 입지조건2
사업추진 동기 및 각오
* 동기
  • ·요즘은 평생학습시대이며, 스마트폰과 함께 스마트워크로써, 학교학습의 도구로써, 인터넷과 어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하고 있다.
  • ·스마트폰 활용자의 70%이상이 여가 시간에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고 이를 조작하고 있는데, 이들 중 대다수가 SNS와 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 ·스마트폰에 OOO학습어플리케이션을 도입한다면, 수요자와 공급자가 모두 Win-Win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OOO학습어플리케이션’의 시제품을 만들어 시연하였고, 그 결과 반응이 폭발적으로 나타나 ‘OOO학습어플리케이션’ 사업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
* 각오
  • ·‘OOO학습어플리케이션’은 철저히 수요자의 Needs에 부합하되, 학습 집중도를 높이고 학습동기를 고취시킬 수 있다. 학습어플리케이션시장에서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OOO학습어플리케이션”이 되도록 정진해 나가기를 각오하고 만들고 있다.
비전 * “OOO 학생들의 집중도와 학습의욕 고취의 최고”라는 provider로서 입지를 굳히고자 함.
시장 환경 및 수요 예측
* 게임 어플리케이션 시장과 학습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날로 확장해 가고 있으며, 게임과 학습을 결합시킨 어플리케이션 역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당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의욕고취와 집중도가 핵심인데, 이 부분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
* 현재 학습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은 2014년 시장규모( 29억원 추정)로 매년 15%이상 성장하고 있음. 당사의 “OOO학습어플리케이션” 2014년 매출규모( 2억원)로 시장점유율이 대략 7%이고, 성장률은 향후 5년간매년 25% 이상으로 예상함.

작성팁

5. 사업추진 동기 및 각오
1) 사업추진 동기 : 왜 이 사업을 하게 되었는지, 하게 된 계기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기술한다.
2) 각오 : 사업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왜 있는지를 서술한다.
6. 비전
이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사업으로 받게 될 고객의 혜택은 무엇인가, 종업원들에게는 어떤 혜택을 줄 것인가, 사회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부분을 서술한다.
7. 시장환경 및 수요예측
해당업 ((예)어플리케이션 시장)의 향후 시장환경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분석한다. 향후 3~5년 정도를 예측해 본다. 예를 들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향후 수요는 얼마나 될 것인지, 자신의 사업아이템에 대해 기간별/수요층의 연령대와 성별/주거지/가격대 등, 변화에 따른 수요 예측을해보는 것이다.

3. 주요 연혁

주요 연혁
년 월 내용
20**년 7월 학습역량 전문 코칭 사업 시작
20**년 3월 학습역량 진단 사업 시작
20**년 4월 학습역량 관련 어플리케이션 개발

작성팁

1. 주요 연혁
사업과 시작일, 주요 제품의 개발, 마케팅 연혁, 이전 또는 신규사업 론칭, 대표이사 변경, 타 업체와 업무제휴 등과 같은 사업에 있어서의 주요한 성과를 작성한다.

4. 기업 소개

기업 소개
설립일 2012년 3월
대표이사 홍길동
상호 주식회사 창조
주소 OOO시 OOO구 OOO대로
전화/팩스 010-1234-1234 / 02-123-1234
E-mail king@... com
업종 학습 어플리케이션 개발
자본금 5천만원
직원수 5명 (정직원 3명 비정규직 2명)

작성팁

1. 기업소개(또는 매장 소개)
현재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적는다. 만약 없을 경우에는 쓸 수 있는 칸만 쓰고 빈칸으로 남겨둔다.

5. 수익모델

수익모델
구분 20**년 매출액 내용 수익률% 수익 20**년 추정매물액
집중력 어플 - 집중력 어플리케이션개발 광고수익 8.7% 17.4백만원 2억원

작성팁

1. 수익모델
판매를 통한 이익이 어느 정도 인지를 말함.
1) 구분 : 여러 가지 아이템(서비스)가 있는데, 가장 수익률이 높거나 가장 매출이 높은 순위로 최소 3가지 정도를 적는다.
2) 매출액 : 매출액은 아이템별, 또는 전체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를 월별, 년도 별로 기록 할 수 있다.
3) 수익률 % : 대략적으로 총 매출액 – 판매원가 – 고정비 = 수익인데, 총 매출액대비 수익이 어느 정도인지 % 로 기술한다.

6. S.W.O.T 전략

기업 소개
강점
  • ·게임을 학습과 결합함
    • -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학습역량 개발
  • ·검증된 학습역량프로그램 개발
    • - 학원에서 검증된 교재를 바탕으로 개발
  • ·무료로 어플리케이션 보급
    • - 구전효과 및 관공서를 통해 무료 보급
  • ·특정한 계층을 겨냥하여 광고 효과 극대화
    • - 사용하는 대상이 학생으로 특정된 시장을 겨냥하고 있어 광고 유치 쉬움
약점
  • ·직원들 중에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없음
    • - 학습 코치와 교재를 개발하는 직원임
  • ·어플리케이션 보급 전략의 부족
    • - 어플리케이션 개발 후 광고를 유치하기 까지는 일정 시간이 필요함
    • - 어플리케이션 보급 전략의 부재
기회
  • ·학습 역량 중 집중력 부족 학생의 증가
    • - 스마트폰, PC게임, 채팅, 인터넷 사용 증가로 인한 집중력 저하 학생들이 증가
  • ·정부의 ICT 육성 정책
    • - 학습과 연계된 ICT 개발 관련 정부 프로젝트 가능성
위험
  •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 - 게임을 통해 학습 역량을 습득한다는 것에 대한 부정적 인식
  • ·유사 동종업체의 등장과 난립이 우려됨
전략도출
  •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보급을 위한 해당 전문 업체와 업무 제휴 필요
    • - 당사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업체는 개발, 보급 업체는 보급하는 업무제휴 체결
  •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Naming 이 중요함
    • -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게임보다 학습역량을 기른다는 Brand Name 이 중요함
  • ·정부의 개발 지원 정책의 활용
  • ·각 단계별 흥미와 더욱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게임 개발 필요

작성팁

S.W.O.T 전략은 사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사업가의 내적∙외적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 수립 방법 중 하나이다.

1. 강점(Strength)
·우리 기업 내부의 강점은 무엇인가를 기술한다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당 기업 또는 제품(서비스)이 소비자에게 어떤 점에서 어필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내부적으로 유사 동종업체들 또는 제품들(서비스)보다 무엇을 잘 하고 있는지, 어디에 우위가 있는지를 적는다.
·예) 브랜드 파워, 독점적 기술, 안정적인 공급채널, 높은 생산성, 우수한 디자인 등
2. 약점(Weakness)
·우리 기업 내부의 약점은 무엇인가를 기술한다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당 기업 또는 제품(서비스)이 소비자에게 선택받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석 한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때 우리 제품이 타사 제품에 비하여 비싸다는 이유로 외면하고 있다면, 재료비의 구매 단가가 경쟁업체에 비하여 비싸거나, 낮은 생산성, 운송거리가 멀다는 등의 구체적인 사항을 열거한다.
·예) 브랜드 이미지 악화, 불리한 공장 입지, 생산 경험의 부족, 연구개발력 부족 등
3. 기회(Opportunity)
·우리 기업 내부가 아닌 외부 환경, 즉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의 변화 중에서 당사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기술한다
·해당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사회, 문화, 정치적 변화 등 중에서 유리한 요소들을 기술한다
·해당 요소들 중에서 당사가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이나, 다른 경쟁사보다 우리 기업에 더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예) 높은 경제성장률, 경쟁기업의 쇠퇴, 정부의 지원 정책, 새로운 고객 집단의 출현 등
4. 위험(Threat)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변화 중에서 당사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기술한다
·당사나 해당 업종,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사회, 문화, 정치적 변화 등 중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기술한다
·해당 요소들 중에서 당사의 성장을 방해할 요소, 다른 경쟁사보다 당사에 더 불리하게 작용할 요소 등을 분석한다
·예) 새로운 경쟁기업의 출현, 대체재의 출현, 불리한 규제, 경기침체 등
5. 전략도출
·외부환경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당사의 강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외부환경에서 발생하는 불리한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은 무엇인지를 마련한다
·외부환경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어떻게 하면 당사의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외부환경에 발생하는 위협을 감소시키려면 당사의 어떤 강점을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마련한다.

7. 제품의 강점 전략

항목 내용
컨텐츠혁신
  • ·기존 게임 어플리케이션과 차별성 : 게임을 학습과 연계시킴
  • ·기존 학습 어플리케이션과 차별성 : 기존 학습 어플리케이션은 스케줄 관리, 교과목 코칭 등인데 반하여 집중력 등 학습역량과 관련한 컨텐츠 제공
  • ·학습 코치에서 검증된, 집중력 향상 컨텐츠의 사용
    • - 실제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학습역량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컨텐츠 개발
  • ·서로가 비교하며 경쟁할 수 있도록 구성
광고유입요인
  • ·고객 Target 이 구체적
    • - 주요 고객이 학생이라 학생들에게 특화된 광고 유치
    • - 예) 학습지, 학원, 유학원, 공연, 공익 광고 등
보급전략
  • ·제휴 업체를 통한 보급
    • - 어플리케이션 보급과 관련한 기존 어플 업체와 업무 제휴
  • ·교육청 및 학부모 카페, 블로그 마케팅
    • - 교육청에 무료 보급 요청
    • - 학부모 카페에 게시
    • - 블로그를 통한 구전 마케팅
  • ·학습과 연계된 게임이라는 언론 홍보
광고영업
  • ·광고 유치 전문 업체 활용
    • - 어플리케이션광고 영업 전문 업체와 업무 제휴
개발
  • ·컨텐츠의 제공
    • - 어플리케이션광고 영업 전문 업체와 업무 제휴
  • ·어플리케이션 전문 개발 업체와 업무 제휴
    • - 수익 share를 통한 업무 제휴
고객의 특성
  • ·컨텐츠 이용자
    • - 주요 고객층은 10대 학생
    • - 서로가 경쟁하며 도전을 즐기는 학생
  • ·광고 회사
    • -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컨텐츠 및 서비스, 학습도구를 제공하는 업체
    • - 공익적인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광고가 필요한 교육청 및 공공기관

작성팁

1. 컨텐츠 혁신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한 핵심내용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이며, 그 내용상의 혁신적인 부분이 무엇인지를 간략히 정리한다.
2. 광고유입요인
광고 시 어떤 부분을 집중하여 할 때 효과가 좋은지를 분석하여 효과가 좋은 순서로 광고한다.
3. 보급전략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구상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찾아 기술한다.
4. 광고영업
광고영업 방법 중에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5. 개발
개발하는 방법 중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탐색하여 정한다.
6. 고객의 특성
주 목표고객의 연령대, 직업군, 방문시간 대, 주중과 주말의 비교, 소득 수준, 지역, 문화특성, 고객사의 이용목적 등

8. 마케팅계획

1) 경제성 평가
경제성 평가
마케팅 목표설정 * 가격 : 무료 ( 학습목표 도달 시 일정액의 보너스지급)
* 품질 : 유사 동종업체 컨텐츠의 품질기준을 설정하여 최상의 품질을 유지
* 유통 : 통신사와 직접연결 업로드, 학원, 금융 사, 교육청에서 시연을 통한 수주
* 촉진
· 대상자 (학생, 일반인, 수험생 각 100여명에게 파일럿 테스트 실시) 입소문 마케팅 · 관련 전문가의 시연을 통한 홍보- 파워블로그를 활용한 홍보 · 잡 포털 사이트의 배너광고 등
시장세분화 * 스마트폰의 활용도에 따라 시장 세분화
· 1차. 대도시(서울, 부산, 대구 등)의 20~30대 직장여성 · 2차. 학교앞 악세사리점포, 문방구 · 3차. 인터넷 쇼핑몰
포지셔닝 * 학생 : 학원의 태블릿 및 인터넷 강의와 직강의 중간위치
* 구성 : 학습을 게임요소와 결합하여 제작
* 가격 : 학원의 테블릿 PC를 통한 강의 및 인터넷 강의는 유료이나, 당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학습진도 목표달성 시 일정액의 보너스 지급
목표시장선정 * 1그룹 : 학생, 2그룹 : 수험생, 3그룹 : 유통망
· 학생
- 1차: 중학생, 2차: 고등학생, 3차: 대학생, 4차:일반인
· 수험생
- 1차: 대학 진학, 2차: 공무원수험생, 3차: 민간기업수험생
· 유통망
- 1차: 1차: 학원, 2차: 보험 세일즈 회사, 3차: 공공기관

작성팁

1. 마케팅 목표설정
ㆍ가격, 품질, 유통, 촉진 등의 활동 목표를 설정한다.
ㆍ이 부분은 해마다 년도 별도 추정하여 3~5년간 추정계획을 세우기도 하며, 해당 아이템의 매출 규모를 어느 정도(금액, 퍼센트)까지 올릴 것인지에 대한 매출계획을 마케팅 목표설정에 기술하기도 한다.
2. 시장 세분화
ㆍ지역의 구분(도시, 시골, 번화가, 학교, 사무실 등)
ㆍ성별(남, 여)
ㆍ연령대 (10대~60대 등)
ㆍ직업군(학생, 사무원, 노동자, 주부, 종교단체)
ㆍ소득수준(몇 백만원 대)
ㆍ교육 수준(평균 학력)
ㆍ문화적 수준
3. 포지셔닝
ㆍ가격(어느 가격대를 주 아이템으로 내놓을 것인지)
ㆍ디자인(고객에게 어느 수준의 디자인을 제공할 것인지)
ㆍ재료(어느 수준의 재료를 선택할 것인지)
ㆍ경쟁사(경쟁사들의 가격, 서비스, 재료 등에 비추어 어느 정도에 있는지)
ㆍ마케팅(현장에서 보여주는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전단 마케팅 등 어떤 것을 주요 수단으로 선택할 것인지)
4. 목표시장선정
ㆍ시장세분화에 따른 목표 시장을 정하고 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기술한다.
2) 경쟁우위전략
경쟁우위전략
컨텐츠 우위 전략 * 어플리케이션의 플랫폼의 우수성 입증 ( OOO 특허 다수 보유)
* OOO학습어플리케이션의 시뮬레이션(대상 : 학생, 수험생, 일반인 각 100여명)실시 결과에 따른 접근성, 사용성, 학습효과, Up Grade 및 Up Date의 편리성, A/S만족도 등에서 시중의 유사 동종 우수제품 3가지보다 우수함을 입증함
* 컨텐츠 개발인력의 우수성
관련 분야 석/박사출신으로 10년 이상의 전문가들임
유통 우위 전략 * 중간 유통망 배제 : 통신사와 직접협상을 통해 서비스함
*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 : 가맹점을 통한 수익구조 확보
* 컨텐츠 개발과 Up Grade 및 Up Date는 전략적 제휴와 아웃 소싱 등을 통해 시행
마케팅 우위 전략 * 품질우수 : 유사동종 어플리케이션과 시연을 통해 우수성 입증
* 가격 : 무료 뿐만 아니라 목표달성 시 일정액의 보너스 지급
* 판촉 : 관련 매스미디어활용(전자신문, 게임잡지, 학원잡지 등 담당기자 등 활용
* 서비스
· 학습성취도 검사를 통한 Level Test
· 학습목표달성진단에 따른 보너스 지급 등

작성팁

1. 컨텐츠 우위 전략
컨텐츠가 경쟁자에 비하여 경쟁우위 있는 내용들을 적는다.
2. 유통 우위 전략
유통구조상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의 경쟁우위 내용을 적는다.
3. 마케팅 우위 전략
다른 고객들의 입장에서 경쟁사와 우리 회사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의 경쟁우위에 대한 것을 적는다.

9.소요자금

자산취득비
자산취득비
구분 PC S/W 소계
산출근거 I7급 7대 제작용 S/W 3COPY
자금(A) 9 6 15
기업(점포)(B)현금
기업(점포)(B)현물
합계(S=A+B)
지원금 비율(%)
투자금 비율(%)
시설비
시설비
구분 사무실 소계
산출근거 인테리어
자금(A) 3 8
기업(점포)(B)현금
기업(점포)(B)현물
합계(S=A+B)
지원금 비율(%)
투자금 비율(%)
인건비
인건비
구분 정규직 비정규직 기타 소계
산출근거 13인*2,500,000원 2인*800,000원 5,000,000원*20%
자금(A) 5 2 1 8
기업(점포)(B)현금
기업(점포)(B)현물
합계(S=A+B)
지원금 비율(%)
투자금 비율(%)
일반관리비
일반관리비
구분 판촉비 임대료 전기연료 기타 소계
산출근거 판촉행사, 광고비 임대료,관리비 전기, 수도 등 소모품, 수리비등
자금(A) 1 1 1 3
기업(점포)(B)현금
기업(점포)(B)현물
합계(S=A+B)
지원금 비율(%)
투자금 비율(%)

작성팁

1. 인건비(정규직)
인건비는 실제로 예상되는 인건비를 계산함
2. 인건비(기타)
4대 보험료와 퇴직금을 산정하여 넣음.
4대 보험료는 인건비의 10% 정도, 퇴직금은 월 지급액의 10%정도를 입력

10. 사업성 분석

1) 판매계획
※ 서비스업 등의 경우, 품명은 제공서비스, 일 판매량은 서비스 제공횟수 등으로 서식을 변경하여 사용
판매계획
품명 단가 월판매액 연간 매출액 비고
광고매출 10개 광고 노출 17백만원 2억원
총계 17백만원 2억원
2) 매출액 추정
매출액 추정
①일 매출액 567,000원
②월매출액(①X영업일수) 17,000,000원
년 매출액(②X12개월) 200,000,000원
3)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 손익계산서
항목 금액 내역
월 매출액 17,000,000
매출원가 5,100,000 · 매출액 대비 대부분의 공산품 판매(70%), 음식업(30%) 체인점(50%), 일반서비스업(0%)
· 제휴업체 매출액 share
매출이익 11,900,000 월 매출액 - 매출원가
운영비(임대료) 1,000,000 임대료, 관리비(해당 매출액 비율로 계산함)
운영비(관리비) 500,000 월관리비(전기세, 수도세, 오물세, 공과잡비 모두 포함)
운영비(인건비) 5,000,000 2명
운영비(감가상각비) 300,000 인테리어, 기계설비비용 등을 60으로 나눈 금액
운영비(세금 등 기타) 2,500,000 광고비 외
운영비 소계 9,300,000
영업이익 2,600,000 매출이익 - 운영비
수익률 8.7% 영업이익 / 지원금 = 2,600,000 / 30,000,000
지원금 회수기간 12개월 론칭 후로부터 1년 후 {30백만/2,600,000(지원금 / 영업이익)}
4) 예상 대차 대조표(전체 부문)
자산(2014)
예상 대차 대조표
유통자산 현금/예금 15
외상매출 35
기타 10
소계 60
고정자산 PC및S/W 15
보증금 10
기타 10
소계 35
합계 95
자본과 부채(2014)
자본과 부채(2014)
부채 외상매입 15
차입금 45
소계 60
자본 투자금 50
소계 50
이익잉여금 이익잉여금 -15
소계 -15
합계 95

11. 위험관리

위험관리
경쟁점 모방을 통한 경쟁업체 증가 · 신속한 Up Date 및 Up grade
· 수요 증가를 통한 가격정책
시장 경쟁업체의 모방을 통한 저가 출시 · 기술혁신과 업무능력배가
· 어플리케이선 제작단계별로 비용을 산정하여 기술수준이 낮은 부분은 저가 외주 수주 활용
운영 기술누출과 핵심 인재 이동 ㆍ사전 기술누출방지 시스템구축
ㆍ핵심인재의 이동에 대한 성과급,승진시스템, 종업원지주제 등 적용
재정 신규 생산시설 투자와 핵심인력 스카웃 비용 등으로 인한 자금압박 등 ㆍ향후 예상되는 신규시설 투자비용과 인재확보를 위한 비용을 사전에 조금씩 비축
실행 자금부족, 핵심인재 미확보, 유통망 미비, 기술부족 위 내용들 참조
경제 사업성부족, 사업불투명, 수익성불투명 등 처음부터 점검하여 수정 보완한다.

작성팁

1. 경쟁점
사업이 잘되면 유사 경쟁업체가 생기기 마련이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2. 시장
시장에서 고객들은 가격이 저렴하고 편리한 것들을 찾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3. 운영
기술누출, 핵심인재의 이동 등 운영상의 위험내용들을 살펴본다.
4. 재정
긴급자금, 경쟁들로 인한 신규생산시설, 신기술도입, 핵심인재 스카웃 비용 등에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5. 실행
장애요인에 대한 제거방안 수립 및 실행 계획을 세운다.
6. 경제
사업성 부족, 사업불투명, 제품수명사이클상 쇠퇴기 등은 처음부터 수정 보완한다.

12. 사업 추진 일정

사업 추진 일정
1) 사업계획일 2015년 5월 1일
2) 사업착수(예정)일 2015년 6월 1일
3) 내부시설 및 집기 설치 예정일 2015년 9월 2일
4) 사업개시(예정)일(개업일) 2015년 12월 1일
사업계획서 양식 다운로드
번호 내용 설명 출처 다운로드
1
사업 계획서1인 창조기업 사업계획서
신용보증기금에 신용보증을 신청하기 위하여 제출하는 사업 계획서로 1인 창조기업용
신용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2
사업 계획서청년창업용 사업계획서
신용보증기금에 신용보증을 신청하기 위하여 제출하는 사업 계획서로 1인 창조기업용
신용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3
사업 계획서청년창업용 사업계획서 예시
예시
신용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4
사업 계획서사회적기업용 사업계획서
신용보증기금에 신용보증을 신청하기 위하여 제출하는 일반 사업계획서
신용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5
사업 계획서기술사업계획서(벤처기업평가용)
기술보증기금에 벤처기업 지정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기술 위주의 사업계획서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6
사업 계획서기술사업계획서(이노비즈선정평가용)
기술보증기금에 이노비즈기업 지정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혁신 기술 위주의 사업계획서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7
사업 계획서기술사업계획서
기술보증기금에 기술 평가를 근거로 한 보증을 받기 위하여 제출하는 기술관련 사업계획서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8
사업 계획서기술사업계획서(R&D평가용)
기술보증기금에 R&D를 하기 위해 기술평가를 바탕으로 지원을 신청하는 사업계획서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9
사업 계획서청기술사업계획서(기술가치평가용)
기술보증기금에 이미 개발한 기술이나 개발할 기술에 대한 가치 평가를 하기 위한 사업계획서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10
사업 계획서기술사업계획서(기타목적용)
기술보증기금에 기타 목적으로 기술평가를 의뢰할 목적으로 제출하는 사업계획서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11
기술보증신청기술보증서류안내
기술보증을 신청할 때 필요로 하는 모든 서류에 대한 안내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12
기술보증신청기술평가신청서
기술보증에 기술평가 받기 위해 제출하는 신청서
기술보증기금 파일 다운로드
13
신용보증신청신청서류 목록(소상공인용)
신용보증재단에 신용보증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신청 서류 안내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14
신용보증신청신청서
신용보증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신청서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15
기업개요표기업개요표(3억이하)
3억원 이하의 신용보증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기업개요표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16
기업개요표예시
상기 예시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17
기업개요표기업개요표(3억초과)
3억원 초과의 신용보증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기업개요표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18
기업개요표예시
상기 예시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19
자금사용내역서자금사용내역서
보증자금을 받은 이후에 실제로 사용한 내역과 계획을 제출하는 서류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20
시설투자계획서시설투자계획서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받은 시설투자 자금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를 작성하는 계획서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21
융자신청서소상공인지원자금 융자신청서
중소기업청에 소상공인으로서 자금 대출을 받기 위한 제반 서식과 안내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22
융자신청서청년전용창업자금 융자신청서
중소기업청에 청년 창업자로서 자금 대출을 받기 위한 제반 서식과 안내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23
융자신청서도소상공인지원자금 융자신청서
소상공인으로서 경기도에 사업자금을 대출받기 위한 제반 서식과 안내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24
기타점포 계약시 주의할 점
점포 계약시에 알아야 할 임대차 계약과 권리금 관계 등의 설명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
25
기타매장 오픈 전 체크리스트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반드시 체크해봐야 할 사항
신용보증재단 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