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와의 연락 두절로 인해 새로운 멘토분을 찾고 있습니다.

3개월 뒤 바로 매출이 나오고

바로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가 되어있는 예비창업기업입니다.

함께 진행이 되고 있는 기업은 tqoon.com (주)티쿤이라는 기업이며 티쿤과 MOU 를 체결하였고

티쿤에서 모든 자료의 제공과 매출정보 배송료 요율 등 모든 정보를 제게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해외직판시스템입니다.

 

1.사업계획서를 잘 가공을 하는 일

2. 비판적 시각에 대한 논리를 잘 만드는 일

3. 인큐베이팅 아이디어 선정

 

이 3가지가 급선무입니다. 감사합니다. (붙임 1. 싱싱글로벌 제안서)

 

아래내용 멘토와의 메일 (1회 수신후 연락두절)

 

 

먼저 제 아이디어에 채택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을 주신 것에 여러가지 문의점이 생겨 이렇게 메일을 드립니다. ^^

 

 

  1. 네 박스테이프를 중국에서 만들어 해외로 유통을 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박스테이프를 직접 만들어서 유통을 하고 싶은지를 정확하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보니 박스테이프를 만들어 유통을 하고 싶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 직접생산 X

 박스테이프를 중국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전 세계로 유통하는 제 3자무역을 하고 싶습니다.

중국에서 생산해서 국내로 매월 10 컨테이너 내외로 수입하는 (주)청야 기업과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공대출신도 아니며, 기술창업도 아닙니다. 위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 유통업이지만, 중국에서 생산하여 바로 일본으로 넘어가는

제 3자무역인데 지원사업으로 간택이 어려울는지요?

 

opp테이프는 택배 물량의 증가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박스포장도 그렇고 먼지를 제거할때도 그렇고 저도 자주 사용을 합니다.

다만,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좀 더 신선한 아이디어야 합니다. 단순히 박스테이프를 만들어 판매를 하겠다는 것은 지원을 받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시장성이나 수익성은 좋다고 할지라도 판매를 위해서 지원을 하는 것은 정부지원사업의 취지에도 맞지 않습니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박스테이프의 현재 어떤 점이 문제가 있어 이를 보완하여 관련시장에 진출을 하겠다 라는 개발의 의미가 들어가야 합니다.

 

-> 국내산 테이프의 대부분인 '라바 접착제' 라는 성분을 쓰는 테이프로, 중국산은 '아크릴 접착제' 를 주로 사용합니다.

아크릴접착제는 라바접착제보다 접착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무독성이며 친환경 테이프입니다. 또한 접착력부분에 있어서도

단순 택배박스 포장용으로는 훌륭한 강도를 자랑합니다. 이부분을 기술쪽으로 이용하면 될는지..

 

수입산(중국)테이프 현황

국내산 대비 약 30%이상의 가격 경쟁력 있음

    * 접착제의 차이가 주요 원인임

       . 국내산: 라바 접착제(솔벤트 성분의 유성접착제)

       . 중국산: 아크릴접착제(솔벤트성분이 없는 무독성 수성 아크릴계접착제/친환경테이프)

    * 전세계적으로 OPP테이프는 환경문제로 아크릴접착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라바접착제를 사용하는

       국가는 일부 국가에 불과함

    *  라바접착제가 아크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착력이 약간좋아  중량물 포장이나 유성접착제로 인한 냉동창고의 용도이며

       일반포장박스의 경우 아크릴 접착제를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어 수입산테이프의 시장점유율이 계속 증대하고 있음

 

  1. 사업계획서의 멘토링 우선 기술을 적용해서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는 시장성과 유통에 대해서만 나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필요성과 제품성,시장성,기술성,현실성,수익성을 더 추가해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시장성이나 수익성은 기본적으로 되어 있으니 나머지만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1. 무역실무 지금은 유통이 너무나 쉽게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알리바바나 이베이를 통하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보여집니다. 단, 알리바바나 이베이는 가격경쟁력이 필수 입니다. 기술력이 보강이 되면 해외전시회를 직접 공략을 하면 됩니다. 또한 무역에 관련한 것은 전문기관인 kotra의 지원을 받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 청년사관학교는 올 해는 언제 모집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첨부파일형식으로 사업계획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http://start.sbc.or.kr/

관련 사업계획서는 http://cafe.naver.com/ideaconcert/410 에 있으니 첨부파일을 받아 보시면 됩니다.

-> 카페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인증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추신 예를 들어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박스테이프의 용도는 박스를 붙이기 위한 것이 주이지만 가정에서는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그리고 개인적으로 옷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그 무엇인가를 더해서 위의 용도를 다 해결할 수 있는 박스테이프를 만들겠다 라고 하면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것은 국내 우수한 중소기업들의 제품들을 공급받아 해외 수출의 길, 마케팅을 해줄 수 있는 글로벌 유통업자가 되는 것 입니다.

가령 우리나라에 마케팅을 하려면 1. 네이버를 공부해야하고 2. 블로그를 연구해야하고 3. 카페를 만들고 4. 여성을 공략하려면 네이트를 5 동영상은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 페북 등 공략해야하는 등

중국을 공략하려면 웨이신/ 웨이보/ 바이두 / 투도우 / 유쿠 / 타오바오 / 알리바바 등을 연구를 통해 국내 제품들을 어떻게 하면 바이두 검색 1면에 노출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 저는이러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유통업을 하시는 네트워크에 들어가여 화장품에서부터 의료기기 마스크 분유 등 각계각층 모든 제품을 생산, 유통, 수출, 수입하는

글로벌 마케팅 단체 네트워킹 모임에 가입이 되어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 180명의 글로벌 사업가들이 모여있는 곳)

얼마전 네트워킹 모임에 바이두 관계자와 컨택이 되어 만나 1면에 노출시킬수 있는 물건을 소싱할 수 있는업체를 찾았었는데 저같은 경우 팔 수 있는 상품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어찌되었든 이 부분에 있어서 큰 기회가 있다고 보며, 이러한 물품들을 소싱하고, 연결해주는 플랫폼사업을 하고싶은데

이것만으로는 정부지원사업에 어려울는지 모르겠습니다...

티쿤글로벌같은경우는

  1. 맨처음 명함이라는 아이템을 가지고 일본에 진출했고, 그것이 성공ㅎ자
  2. 다른 여러 물품들을 가지고 국내 제품품들을 일본으로 유통을 하였고
  3. 여러 물품들이 성공을 하자 '회원사'를 받아 여러 기업들을 상대로 플랫폼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정부지원사업에 채택되기 힘든지요? 궁금합니다.

 

ps 청년창업사관학교 정부지원사업이 나오진 않앗지만 작년과 같이 2월 초에서 2월 말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는 가정 하에

창조경제센터 인큐베이팅 아이디어로 기간내에 선정될 수 있는 물리적인 시간이 있을까요?

가산점이 0.5점 붙기 때문에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