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열교환기는 사용목적에 따라 여러 형태가 있는 줄 압니다. 저는 여기서 현열을 재생하는 방법인 기존 전열교환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요즘 주로 쓰고 있는 전열교환기는 직교류 방식으로 다층으로 겹쳐진 전열판을 골판형태를 따라 유체의 속도가 빠르며, 얼마의 기간이 지나지 않아 유속에 견디는 먼지입자들이 전열효과를 떨어뜨림으로서 열교환기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가칭 대기의 미세먼지 제거 및 오염물 자동청소형 배기열교환기를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고안한 열교환기의 구성은 크게 다층으로 된 전열판과 전열판과 전열판사이에 유로를 형성하는 배플플래이트와 배플플레이트와 배플플레이트 사이의 유로에 합섬섬유조직의 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열판은 열교환 성능이 우수한 재료인 알미늄재질의 골판을 사용하고, 배플플레이트는 고무판과 평철을 알미늄전열판의 골과 밀착되도록 가공하여 접합시켜 운전하고, 내부의 유로에 들어가는 합섬섬유조직을 여과 기능과 정전기 발생의 원리를 이용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미세먼지 제거될 수 있는 재료를 사용코져 합니다.

전열판 내부에 있는 여러개의 배플플래이트를 하나로 묶어서 구동모터에 의해서 왕복운동 하면서 전열판에 붙은 먼지를 제거하면서 합성섬유판에 마찰력이 작용하도록 하고, 이때는 공기의 유입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배풍하여 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고 외부로 배출하도록 합니다.

열전달 방식은 다층으로 이루어진 알미늄전열판의 1칸에는 외부공기의유입을 2칸에는 실내공기의 배출을 교대로 번갈아 유로를 따라 흐르게 하며 배출공기와 유입공기는 완전밀폐된 상태에서 전열판의 골을 사이에 두고 분리되어 골의 직각방향으로 마주보며 파도처럼 부딪치듯 흘러가며 열교환을 하게 됩니다. 이때 공기속의 먼지들이 전열판에 붙게되며 전열판의 전열효과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유로를 형성한 배플플레이트를 왕복운동하게 하여 오염물을 제거하고자 하며, 더하여 정전기와 필터의 기능을 겸비한 합성섬유판을 유로사이에 설치하여 여기에 먼지의 부착이 잘 되도록하여, 유입공기의 미세먼지를 90%이상 제거된 공기를 실내에 송풍합니다. 어느 정도 먼지가 쌓여 열교환성능이 떨어지면 배플플레이트는 왕복운동을 시켜 오염물을 배출하고 여과망도 동시에 마찰을 가해 먼지를 제거합니다.

전열방식중에는 2개의 유체를 대향류방식으로 하는것이 가장 전열효과 가장 좋다고 하여 파형의 전열판을 두 유체를 대향류시킵니다.

이것은 에너지절약과 실내환경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작은 기회가 될 것이며 재질만 변경시킨다면 다량에너지 소비시설인 스파시설과 산업시설의 폐수열교환기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폐수처리시설에도 접목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도면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재생에너지와 환경을 생각하는 시스템으로 이사회에 적용될수 있기를 소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