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타운

메뉴열기
메뉴 닫기

창조경제타운이란?

"지도처럼 펼쳐 보이는 창조경제타운의 모든 것"

창조경제타운소개

꽁트로 배워보는 창조 멘토 120%활용법

42세 나창조씨, 보통차를 스포츠카로 순간 변신 시키는 튜닝 키트로 대박 난 사연

남자들의 로망, 나도 스포츠카를 갖고 싶다! 무역회사 행정직원인 42세 나창조씨는 세상에서 아내가 제일 무섭다. 3년 전 주식으로 삼천만원이라는 거금을 날려버린 후, 나창조씨는 불신의 아이콘이 됐다. 용돈은 하루에 딸랑 만원, 월급은 물론 보너스와 출장비까지 고스란히 아내 통장으로 들어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창조씨에게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꿈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부아아앙~~ 격한 소리를 내는 스포츠카를 타고 고속도로를 미친 듯이 질주해보는 것이다. 물론 수천, 수억짜리 스포츠카를 사겠다는 건 아니다. 그건 아예 꿈도 안 꾼다. 다만 스포츠카 느낌이 나도록 차를 튜닝하고 싶다는 소망은 아무래도 포기할 수가 없다. 그러나 쥐꼬리만한 월급과 호랑이 같은 아내를 생각하면 많은 돈을 들여 차의 하드웨어를 교체하는 튜닝은 엄두가 나지 않는다. 더구나 튜닝을 하고난 뒤 시끄럽다. 불편하다 등등 폭풍처럼 쏟아질 것이 틀림없는 아내의 잔소리와 차량변경으로 인한 중고차가격 하락을 감당할 자신도 없다. 나창조씨의 꿈이자 모든 남성의 로망인 스포츠카는 끝내 포기해야만 하는 것인가?

최소의 비용으로, 간단한 키트만으로 스포츠카 느낌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학창시절부터의 꿈이던 스포츠카를 도저히 포기살 수 없어 끙끙 앓고만 있던 나창조씨. 순간, 그의 눈을 번쩍 뜨이게 한 것이 있으니 바로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의 애장품인 실험 키트다! 각 실험 별로 필요한 준비물이 담겨있는 실험키트처럼 스포츠카 느낌이 나도록 해주는 튜닝 제품들을 모아놓은 저렴한 가격의 키트를 만들면 어떨까? 평소에는 패밀카로 이용하다가 스포츠카 느낌을 내고 싶을 때만 키트를 이용한다면 아내도 크게 나무라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렇게만 할 수 잇다면 적은 비용으로 패밀리카와 스포츠카 두 대를 보유하는 효과를 낼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이지 않은가! 튜닝 키트는 엔진의 RPM과 같은 레벨의 스포츠카 엔진음을 차량 안에서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엔진음 발생기와 스포츠카의 핸들처럼 묵직한 느낌을 주는 부가 휠 위주로 구성하는 게 좋겠다고 나창조씨는 생각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생각일 뿐이었다. 기계를 전공한 것도 아니고, 관련 기업에 다니는 것도 아닌 평범한 행정직원이 튜닝 키트를 만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있다고?! 아이디어만 있을 뿐 도저히 현실화할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 나창조씨는 다시 시름에 빠졌다. 풀이 죽어 TV 채널을 이리저리 돌려보던 나창조씨. 이때 뉴스에서 운명과도 같은 방송이 흘러나왔다.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사업(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창조경제타운이 오픈 했다는 것! 그렇다면 나창조씨의 아이디어도 사업이 될 수 있는걸까? 나창조씨는 서둘러 창조경제타운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했다. 그러고 아이디어 발전소의 '창조 아이디어 제안' 코너에 들어가 튜닝 키트 아이디어를 올렸다. 아이디어 에 대해 전문가 검토를 거쳐 사업화 가능성이 충분한 아이디어(기술)라고 판단되면 아이디어 구체화, 특허출원, 창업지원, R&D 지원, 시제품 제작, 마케팅, 자금연계 등에 이르는 사업화 과정을 지원해준다고 한다.아직 구체화된 게 너무 없어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별되기는 힘들 것 같지만 그래도 밑져야 본전. 나창조씨는 일단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창조 멘토 100% 활용해서 내 아이디어(기술) 쑥쑥 업그레이드! 자, 이제 멘토들의 도움을 받아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갈 방법을 찾아야한다! '멘토와의 대화' 코너에 들어가면 멘토들에게 한달에 세 번까지 자문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나창조씨는 최대한 전략적으로 멘토들을 활용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다.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구체화, 기술개발, 기술평가, 권리화, 자금, 교육, 인프라, 마케팅 등 단계별로 포진해있는 대한민국의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멘토) 중에서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를 찾아 자문을 요청했다. 어떤 멘토가 적합할지 도저히 찾기 힘들 땐 운영진에게 멘토 선정을 부탁하기도 했다. 처음 한 달 멘토들로부터 받은 조언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았다.

첨단자동차 기술연구소 이첨단 박사
스포츠카처럼 핸들이 무겁게 느껴지도록 하려면 유압식, 전자식 등 어떤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까요?
핸들의 무겁기에 관련된 기계분야 스터디가 필요해 보입니다. 핵심 데이터들을 보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유압식 느낌이 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에는 편한 핸들링을 하다 부착시만 스포츠카 느낌을 갖도록 했을 때 불편해지는 열 상황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성공컨설팅(주) 박성공 기술컨설턴트
아무래도 경쟁제품이 많을 것 같은데, 차별화 포인트는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얼마나 간편하게 튜닝을 할 수 있는가가 가장 큰 차별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을 낮추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는 운전자가 얼마나 만족감을 가질 수 있는가에 집중해야 승산이 있을 것입니다.

창조 멘토링 활용해 전문 기업인으로 점프업! 한 달에 세명의 전문가에게서 다섯 달에 걸쳐 25번의 멘토링을 받았다. 그러는 사이 나창조씨의 아이디어는 점점 더 구체화됐고, 그때마다 다시 '창조아이디어 제안' 코너의 문을 두드렸다. 그리고 네 번의 도전 끝에 드디어 전문가 검토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로 선별! 곧바로 특허출원지원과 창업지원이 이뤄졌고, 중소기업청과 한국기계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부족한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R&D)도 진행됐다. 시제품 제작에 이어 드디어 제품개발 완성! 동시에 사업자등록을 낸 나창조씨는 이제 어엿한 기업인으로서의 새 삶을 시작하게 됐다. 나창조씨의 '스포츠카 튜닝 키트'는 그야말로 대 히트를 쳤다. 순식간에 월 매출이 억대를 넘어섰다. 이런 모든 과정이 이뤄지는 동안에도 나창조씨는 계속해서 '멘토와의 대화' 코너를 확용했다. 특히 특허를 획득하고 사업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멘토들의 도움은 결정적이었 다. 벤처 캐피탈 분야 멘토의 도움을 받아 투자까지 받아냈다.'멘토'. 나창조씨에게 있어서 창조경제타운의 멘토란. 단어 뜻 그대로 '현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이자 지도 자인 동시에 스승'이었다. 처음 '창조아이디어 제안'의 전문가 검토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지 않았을 때 그대로 포기했다면 지금도 나창조씨는 스포츠카라는 로망을 그저 머릿속에만 담아둔 채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수많은 멘토들의 조언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업그레이드 해나갔고, 드디어 자신이 그렇게도 좋아하던 스포츠카 튜닝 사업가가 될 수 있었다.기업을 운영하면서도 나창조씨는 멘토와의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창조경제타운 멘토 마니아를 넘어 멘토광이 된 나창조씨, 이제 그에게 멘토 그리고 창조경제타운이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도 없다.